나트륨 배출 돕는 식품 7가지, 고혈압 막으려면 '이 음식들' 꼭 챙겨드세요

자료사진

자료사진

원본보기 아이콘

나트륨 배출 돕는 식품 7가지, 고혈압 막으려면 '이 음식들' 꼭 챙겨드세요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나트륨 배출을 돕는 식품 7가지가 누리꾼 사이에서 화제다.최근 녹색소비자연대의 조사에 따르면 1인분 당 나트륨 함량이 짬뽕 3780.7㎎, 우동 2298.7㎎, 해물칼국수 2671.1㎎에 이르러 세계보건기구(WHO)가 정한 나트륨 1일 권장 섭취량인 2000㎎을 모두 훌쩍 초과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나트륨 배출을 돕는 식품에 누리꾼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배=배 100g당 약 170㎎의 칼륨이 들어 고혈압을 유발하는 체내 잔류 나트륨을 배설시켜 혈압을 조절하는 작용을 해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한 물에 녹는 수용성 식이섬유소인 '펙틴'이 풍부해 혈압조절 효과와 혈액 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좋다.

▲바나나=1개당 사과 4배에 해당하는 500㎎의 칼륨이 포함돼 있다. 또 식이섬유와 단백질이 풍부해 체중감량에 좋다. 칼륨이 풍부한 요구르트, 우유와 섭취하면 더욱 효과적이다.▲키위=잘 알려져 있듯이 매일 3개의 키위를 먹으면 혈압을 낮추는 것에 도움이 된다. 키위에는 100g당 칼륨이 290㎎ 함유되어 있으며, 중성지방인 트리글리세드라는 성분을 분해하는데 영향을 주어 혈압이 정상범위로 유지되게 하는 데 좋다.

▲검은콩=검은콩은 혈관을 확장시켜주는 칼륨이 100g당 1240㎎이나 포함되어 있어 혈액정화 및 해독작용에 효과적이다. 검은콩에는 엽산, 항산화제, 마그네슘,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어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낮추는데 좋다.

▲감자=감자의 칼륨 함유량은 밥의 16배라고 한다. 100g 기준 396㎎의 칼륨을 함유하고 있으며 나트륨 배출을 촉진시키고 혈압을 낮춰주기 때문에 혈압, 동맥경화 환자들의 식단으로 활용하면 좋다.

▲브로콜리=1개당 450㎎의 칼륨이 들어있고 콜레스테롤 조절에도 도움이 된다. 우유와 함께 마시면 나트륨 배출에 더욱 효과적이어서 좋다. 브로콜리는 꾸준히 섭취하면 심장, 동맥의 혈압이 떨어져 산화스트레스가 감소한다고 알려져 있다.

▲양파=양파는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고 칼륨이 많이 함유된 대표적인 음식이다. 양파 속 퀘르사틴 성분은 혈전과 콜레스테롤을 분해하며 혈관을 말끔하고 튼튼하게 만들어준다.

소식을 접한 누리꾼은 "나트륨 배출 돕는 식품, 좋은 정보네" "나트륨 배출 돕는 식품, 챙겨먹어야지" "나트륨 배출 돕는 식품, 칼국수 배신이야" "나트륨 배출 돕는 식품, 짬뽕 좋아하는데 큰일이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