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대가 선호하는 쇼핑몰은? '오픈마켓'과 '생활형 아웃렛'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20~30대 성인남녀는 온라인에서는 오픈마켓을, 오프라인에서는 생활형 아웃렛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음 싱글생활연구소는 지난 달 20일부터 25일까지 20~30대 성인남녀 4258명(남 3468명, 여 790명)을 대상으로 대한민국 싱글남녀의 쇼핑 현주소를 알아보는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20~30대 성인남녀는 ‘선호하는 쇼핑몰’로 온라인에서는 ‘오픈마켓(58%)’을, 오프라인에서는 ‘생활형 아웃렛(40%)’을 손꼽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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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마켓에 이어 선호하는 온라인 쇼핑몰 2~4위는 ▲개인 쇼핑몰(21%), ▲소셜커머스(16%), ▲해외 사이트(5%) 순으로 집계됐으며, 오프라인 쇼핑장소의 경우 ▲백화점(31%), ▲명동, 동대문(12%), ▲명품 아울렛(9%), ▲압구정, 가로수길(8%)로 나타났다. ‘선호하는 쇼핑법’에 대해서는 과반수가 ‘오프라인 쇼핑(50%)’을 선택했으며 뒤이어 ‘온라인 쇼핑(35%)’, ‘모바일 쇼핑(13%), ‘홈쇼핑(2%)’ 순으로 나타났다.

여기서 눈 여겨 볼 점은 ‘모바일 쇼핑’ 항목이다. 스마트폰 보급률 세계 1위에 걸맞게 모바일 쇼핑 시장이 새롭게 대두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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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균 쇼핑 빈도’는 여성이 남성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남성의 경우 ‘월 1~2회’ 쇼핑한다는 답변이 45%로 가장 많았던 반면 여성은 ‘월3~4회(41%)’의 답변이 가장 많았다. 또한 남성의 경우 ‘월 5회 이상’이 9%에 불과했지만, 여성은 무려 22%가 ‘월 5회 이상’ 쇼핑한다고 답변했다. ‘2~3개월에 1회’라고 답한 여성은 6%에 그쳤다. ‘쇼핑 전 온라인 서칭 여부’에 대해서는 80%가 ‘한다’고 답변했으며 ‘온라인 서칭 시간’은 ▲30분~1시간(34%), ▲30분 이내(26%), ▲1시간~2시간(23%), ▲2시간 이상(17%) 순인 것으로 조사됐다.

‘쇼핑 메이트’에 대해서는 ‘혼자(57%)’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친구’가 25%로 뒤를 이었다. ‘가족’은 8%, ‘이성친구’는 7%, ‘직장동료’는 3%로 상대적으로 낮은 비율을 보였다.

이번 설문에서는 ‘소개팅 전 필수 구입 품목’에 대해서도 알아봤다.

그 결과 남녀 모두 ‘의류·구두(남 49%, 여 59%)’를 1위로 선택했다. 이어 남성은 ▲향수(23%), ▲화장품(12%), ▲아무것도 안 산다(13%), ▲연애서(3%)를 선택했으며, 여성은 ▲화장품(16%), ▲아무것도 안 산다(15%), ▲향수(9%), ▲연애서(1%)를 선택했다.

‘이성의 조언이 필요한 쇼핑 품목’은 무엇일까? 남성의 경우 ‘패션 아이템(45%)’을 1위, ‘항상 필요(22%)’라는 답변을 2위로 선택했다. 여성도 남성과 마찬가지로 1위에 ‘패션 아이템(38%)’을 선택했지만 ‘항상 필요’는 3%로 5위에 그쳤다.

나는 어떤 소비자인지 ‘소비 성향’을 묻는 질문에는 ▲레이트어답터(62%)를 가장 많이 선택했다. 뒤이어 ▲얼리어답터(17%), ▲얼리마조리티(10%), ▲래가드(7%), ▲이노베이터(4%) 순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에 대해 이음 싱글생활연구소의 김미경 홍보팀장은 “파워 블로거 등과 같은 활발한 리뷰어의 등장과 온라인 상에서의 제품 가격 비교가 가능해짐에 따라 조금 늦더라도 꼼꼼하게 따져보는 2030싱글남녀들이 많아지고 있다”며 “이는 쇼핑 시 온라인 사전 서칭 여부와도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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