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 껑충 오른 배추값에 불황까지 겹치면서 김치냉장고 판매가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21일 옥션에 따르면 지난달부터 이달 19일까지 김치냉장고 판매량이 작년과 견줘 20%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시기 오프라인 대표 매장인 롯데하이마트의 김치냉장고 판매신장률도 지난해 대비 20% 가량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롯데하이마트 관계자는 "10월까지 김치냉장고 판매량은 작년과 비교했을 때 크게 차이가 나지 않지만 이달 들어서는 예년에 비해 덜 팔리고 있다"며 "2010년에도 배추 한 포기 가격이 15000원까지 올라 그해 김치냉장고 판매량이 15%나 줄었던 적이 있다"고 했다.
이에 따라 가전업계는 지난 2010년 같은 현상이 올해 재연될까 우려하고 있다. 소비심리지수(CSI)가 석 달 연속 100이하를 밑돌 정도로 소비자들이 지갑을 꽁꽁 닫고 있는 상황에서 배추,무 값 까지 오르면 김장을 포기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한국농촌연구원에 따르면 올해 두 집 가운데 한 집은 김장할 계획이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김장 포기는 김치냉장고 잠재 고객수 감소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