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A4 레이저프린터, 獨 3분기 연속 판매 1위

삼성전자 프린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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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삼성전자의 A4 레이저 프린터가 독일에서 최근 3분기 연속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했다.

18일 시장조사기관인 IDC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독일 A4 레이저 프린터 시장에서 수량 기준으로 2011년 2분기부터 3분기 연속(2분기 25.8%, 3분기 26.7%, 4분기 25.4%) 1위를 차지했다. 2009년 16.3%의 점유율로 3위를 차지한 삼성전자는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며, 2010년 22.4%의 점유율로 2위에 올라섰고 지난해 24.2%의 점유율로 독일 A4 레이저 프린터 시장 정상을 차지한 것으로 집계됐다.

삼성전자는 1999년 독일 시장 진출 이후, 12년 만에 업계 1위로 성장할 수 있었던 요인으로 '친환경' 전략을 꼽았다. 삼성전자는 독일 전체 프린터 시장의 약 75%를 차지하는 기업 간 거래(B2B) 고객들이 제시하는 친환경 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해 독일을 비롯한 유럽 내 17개 국가에서 폐 토너 카트리지 회수 및 재활용 프로그램을 도입했다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재활용된 양은 663톤이며 절감된 이산화탄소로 환산하면 751톤에 달한다.

또한 삼성전자는 독일 환경부에서 주관하는 친환경 인증인 '블루 엔젤(Blue Angel)'을 2006년부터 획득했다. '블루 엔젤'은 제품의 생산부터 폐기까지 전 과정을 친환경 기준에 맞춰 관리한 제품에만 부여하는 인증으로 유럽 B2B 거래를 위한 필수 조건이다. 삼성 프린터는 2008년까지 33개 제품이 '블루 엔젤' 인증을 획득했고, 2009년 이후 3년 동안 34개 제품이 추가로 인증 획득에 성공하며 대표적인 친환경 프린터 브랜드로 인정받았다. 친환경 기술이 도입된 신제품도 잇따라 출시됐다. 제품 전면에 '원터치 에코 버튼'을 추가해 인쇄 전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용지를 절감할 수 있도록 했으며, 인쇄 문서의 이미지 삭제·폰트 조정을 통해 토너 사용량을 절감할 수 있도록 하는 '이지 에코 드라이버'와 사용자가 절감된 토너·종이·에너지·이산화탄소·비용을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에코 시뮬레이터' 등도 탑재됐다.

삼성전자 IT솔루션 사업부 은주상 전무는 "이번 성과는 IT 제품 및 환경에 대해 엄격한 기준을 가진 독일에서 삼성 레이저 프린터 제품의 성능과 친환경 기술이 인정을 받은 것"이라고 밝혔다.



김철현 기자 k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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