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각각 '20·2·2'-'10·1·1' 클럽에 처음으로 이름을 올리며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하는 기염을 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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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분기 최초로 매출액 20조원과 영업이익 2조원, 당기순이익 2조원을 넘어섰다. 국내 상장사 가운데 분기 실적으로 '20·2·2' 그림을 그려낸 곳은 삼성전자에 이어 현대차가 두 번째다. 기아차는 현대차의 절반 수준인 매출액 10조원과 영업이익 1조원, 당기순이익 1조원대를 지난 2·4분기 첫 돌파했다. 전 세계 시장에서의 판매 대수도 현대ㆍ기아차 모두 역대 최고 기록을 새로 썼다.29일 현대ㆍ기아차에 따르면 현대차는 2분기 매출액 20조916억원, 영업이익 2조1268억원, 당기순이익 2조3073억원을 기록했다. 각각 전년 동기 대비 19.1%, 21.7%, 37.3% 증가한 규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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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2분기 매출액은 11조5805억원, 영업이익 1조319억원, 당기순이익 1조1278억원으로 각각 25.2%, 55.8%, 66.8% 증가했다.
상반기 누적 실적으로는 현대차가 매출액 38조3249억원(자동차 32조8975억원, 금융 및 기타 5조4274억원), 영업이익 3조9542억원, 판매 195만8218대, 경상이익 5조4485억원, 당기순이익 4조1841억원(비지배지분 포함)을 달성했다. 기아차는 매출액 22조2383억원, 영업이익 1조8717억원, 당기순이익 2조810억원으로 집계됐다.
이 같은 사상 최대 실적은 나란히 역대 최다를 기록한 글로벌 판매 수치가 뒷받침한다. 현대차의 상반기 전 세계 판매 대수는 195만8218대로 전년 동기 대비 11.0% 증가했다. 기아차는 124만1352대로 전년 대비 25.5% 증가했다.현대ㆍ기아차는 하반기 원·달러 환율 하락과 일본 경쟁사의 판매 회복, 한국과 유럽연합(EU) 간 자유무역협정(FTA)에 따른 수입차 공세 등 위협적 요인이 많지만 질적 성장에 초점을 두고 브랜드 강화 전략을 꾸려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원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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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경본부장(부사장)은 "브랜드 인지도 제고를 바탕으로 이제는 '품질 안정화'에서 '품질 고급화'에 주력해야 할 때"라며 "내수 시장에서는 한-EU FTA 발효에 따른 수입차 업체의 적극적인 마케팅 및 경쟁사 신차 출시로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고 해외 시장에서도 유럽발 재정위기 및 신흥국 물가 불안에 따른 긴축 기조 유지 등 불확실성이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부사장은 "원·달러 환율이 빠른 속도로 떨어지고 있어 현대차를 포함한 수출 기업이 민감한 상황에 놓였다"며 "전문 기관에서 하반기 평균 환율을 1057원으로 예상했는데 좀 더 보수적으로 보고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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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경본부장 이재록 부사장은 "품질, 상품성, 브랜드 등 세계 시장에서 기아차의 종합적인 시장 경쟁력 강화 노력이 결실을 맺어 좋은 실적을 낼 수 있었다"며 "하반기에도 프라이드 후속 모델과 경CUV 등 신차를 출시해 성장세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김혜원 기자 kimhy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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