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위 잊은 CEO들 해외시장 개척 '구슬땀'

정준양 포스코 회장, 뉴욕 등서 사업파트너 방문
민계식 현대重회장, 여름 휴가때마다 해외 공장 점검
윤부근 삼성전자 사장, 제2세계일주 마케팅전략 구상



[아시아경제 박성호 기자, 채명석 기자, 김혜원 기자] 찌는 듯한 더위도 CEO들의 강행군을 막지 못하고 있다.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주요 기업 CEO들은 하반기를 맞아 해외를 돌며 마케팅 활동에 주력하고 있다.

윤부근 삼성전자 영상사업부 사장은 올 여름 지구 한 바퀴를 돌 계획이다. 작년 여름에 아프리카 대륙을 돌며 시장상황을 점검한데 이은 제2의 세계일주 마케팅전략 구상이다.

윤 사장은 “지구 둘레가 약 4만km인데 올 여름에는 5만km를 돌 생각”이라며 “작년에 아프리카에서 시장상황을 점검했는데 올해는 글로벌 전체 시장을 한번 돌아봐야 하지 않겠냐”고 밝혔다.윤 사장의 이 같은 행보는 최근 3D TV시장에서 주도권을 쥐고 있지만 유럽 재정위기와 경쟁업체의 추격 등 경영 불확실성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정준양 포스코 회장은 지난주 이명박 대통령 멕시코 방문 참가에 이어 캐나다를 거쳐 미국 뉴욕으로 건너가 7~8일 열리는 세계철강협회 집행위원회에 참석한다.

이번에 열리는 집행위는 지난 4월 오스트리아 빈에서 개최 예정이던 회의를 보완하는 형태로, 정 회장을 비롯한 글로벌 철강업체 CEO들은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철강 원료 가격 상승과 수급대책 및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정 회장은 여름기간에도 인도네시아 등지를 방문해 현지 정부 및 사업 파트너를 만나고 사업 현장을 방문하는 등 현장 챙기기에 나설 예정이다.


현대중공업의 경우 민계식 회장과 오병욱·이재성 사장을 비롯한 각 사업본부장들은 이번 여름휴가 기간에도 해외 공사 현장을 돌며 현지 직원들을 격려할 예정이다.

현대중공업 CEO들은 매년 여름 휴가와 추석, 설 연휴기간이면 동유럽과 중남미, 아시아, 아프리카 등 현대중공업의 해외 법인과 현장을 방문해 공사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발주처 인사들과 면담을 갖는 등 현장 경영활동도 벌여왔다. 회사 관계자는 “경영진이 직접 현장에서 점검함으로써 발주처의 신뢰를 높이고, 발주처 인사들과 우호관계를 다지는 등 글로벌 경영활동의 효과가 매우 크다”고 설명했다.


남상태 대우조선해양 사장과 노인식 삼성중공업 사장 등 조선업계 CEO들도 7월의 대부분은 해외에서 보낼 것으로 알려졌다.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은 지난 수개월간 진행해온 선박 및 해양 플랜트 수주 협상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으며, 최종적으로 CEO들간 협의만 남은 상태다. 선박 계약에서 CEO의 영향력은 매우 크기 때문에 남 사장과 노 사장은 협상 테이블로 직접 날아가 상황을 진두지휘할 예정이다.


두산그룹은 박용만 (주)두산 회장을 비롯한 CEO와 임직원들은 수시로 해외 출장을 오가고 있으며 베트남과 인도를 다녀오는 등 신사업 구상에 여념이 없다.

최근 임원인사를 통해 능력을 발휘하는 인재에게 더 많은 보상을 하겠다고 선언한 두산그룹은 박용현 회장이 현장 경영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겠다는 의지에 따라 두산 로고가 새겨진 전 세계 주요 사업장에는 CEO들이 방문토록 하고 있으며, 여름 휴가를 전후해 출장 일정을 빼곡이 잡아놨다는 설명이다.

이밖에 홍기준 한화케미칼 사장은 지난주 중국 닝보 PVC 공장 건설 현장에 다녀왔다. 한화그룹 내 해외 출장 일정이 가장 빡빡한 홍 사장은 출장이 생활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바쁜 일정을 소화해 내고 있다.

재계 관계자는 “매년 그랬듯이 올해도 사업 기회를 잡기 위한 CEO의 해외출장은 계속될 것”이라면서 “특히 올 하반기에는 사업에 직간접적으로 미치는 불안 요소들이 많다는 판단에 따라 직접 사업을 챙기려는 CEO들이 많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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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호 기자 vicman1203@
채명석 기자 oricms@
김혜원 기자 kimhy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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