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리용호 北외무상 "핵보유 최종목표, 미국과 힘의균형 이루는 것" (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제72차 유엔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하는 리용호 북한 외무상.

2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제72차 유엔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하는 리용호 북한 외무상.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 김은별 특파원] 리용호 북한 외무상은 23일(현지시간) "참수나 군사공격 기미를 보일 때는 가차 없는 선제행동으로 예방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리 외무상은 이날 뉴욕에서 열린 제72차 유엔총회 일반토의 기조연설에서 이같이 밝히고, "미국에 가담하지 않는 다른 나라에 대해서는 핵무기를 사용하거나 핵무기로 위협할 의사가 없다"고 전했다.
리 외무상은 또 북한이 핵 보유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하면서 "핵 보유는 자위적 조치"라고 주장했다.

그는 "최대 핵 보유국의 수장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화염과 분노', '북한 완전파괴' 등의 폭언을 했다"며 "트럼프 대통령의 이같은 폭언보다 더 큰 핵 위협은 없다"고 밝혔다.

또한 "미국 때문에라도 (북한은) 핵을 보유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강조하며 "최종 목표는 미국과 힘의 균형을 이루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리 외무상은 유엔제재가 북한에 대해서만 핵실험을 금지하고 있다며 부당성을 주장하고 최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잇달아 내놓은 제재 결의안을 거부하겠다고 천명했다.

앞서 김정은 위원장은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성명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을 '선전포고'로 규정하고, "우리도 그에 상응한 사상 최고의 초강경 대응 조치 단행을 심중히 고려할 것"이라고 위협한 바 있다.

리 외무상도 김정은 위원장의 성명 발표 이후 '(초강경 대응이란) 역대급 수소탄 시험을 태평양 상에서 하는 것으로 되지 않겠는가"라고 설명했다.



뉴욕 김은별 특파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