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故백남기 농민 1주기…서울 도심 추모 물결(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고(故) 백남기 농민 1주기 추모대회 (사진=정준영 기자)

고(故) 백남기 농민 1주기 추모대회 (사진=정준영 기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준영 기자]"시대의 밀알이 돼 우리 함께 가리"

고(故) 백남기 농민의 1주기를 맞아 서울 도심에서는 백 농민 추모 물결이 일었다.
백남기투쟁본부는 23일 오후 5시부터 서울 종로구 종로1가와 중구 광화문 중앙광장에서 백남기농민 1주기 민중대회와 추모대회를 연이어 진행했다.

25일은 백 농민이 숨을 거둔 지 1년째 되는 날이다. 백 농민은 2015년 11월 민중총궐기 집회에 참가했다가 종로1가에서 경찰 물대포에 맞아 의식을 잃었다. 서울대병원에서 317일간을 혼수상태로 있다가 지난해 9월25일 숨을 거뒀다.

투쟁본부는 이달 18일부터 25일까지를 백 농민 1주기 추모주간으로 정해 집회와 각종 문화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백남기투쟁본부 참가자들이 23일 서울 종로구 종로1가에서 '백남기농민 1주기 민중대회' 도중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정준영 기자)

백남기투쟁본부 참가자들이 23일 서울 종로구 종로1가에서 '백남기농민 1주기 민중대회' 도중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정준영 기자)

원본보기 아이콘

이날 오후 5시부터 진행된 '백남기 농민 1주기 민중대회'에서 김순애 투쟁본부 공동대표는 "1년 동안 병사가 외인사로 바뀌고 경찰과 정부가 공식 사과했지만 여기서 멈출 수 없다"며 "강신명 전 경찰청장을 반드시 구속시켜 죗값을 치르게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서울대병원을 향한 비판도 나왔다. 최상덕 서울대병원노동조합 분회장은 서울대병원이 백 농민의 사망진단서를 조작했다고 지적하며 "경찰의 물대포뿐만 아니라 서울대병원이 제2의 국가폭력 가해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했다.

참가자들은 '백남기 농민 국가폭력 살인사건 책임자를 처벌하라', '평화와 민생 위협하는 사드 즉각 철거하라', '한반도 평화 실현위해 대북 적대정책 철회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오후 7시부터는 '백남기농민 1주기 추모대회'가 열렸다. 정현찬 백남기투쟁본부 공동대표는 대회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가 국가를 대표해 사과했지만 살인자는 그대로 거리를 활보하고 있다"며 "강신명 전 경찰청장을 즉시 체포하고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는 살인 죄목을 더 붙여야 한다"고 말했다.

김영호 전국농민회총연맹 의장은 "우리가 백 농민을 사랑하는 것은 그분의 삶과 정신이 사회를 깨끗하게 하고 사람 사는 세상이 무엇인지 보여줬기 때문"이라며 "백 농민은 불의에 항거하고 진리 앞에 주저함이 없었다"고 백 농민을 추도했다.

'고(故) 백남기 농민 1주기 추모대회' (사진=정준영 기자)

'고(故) 백남기 농민 1주기 추모대회' (사진=정준영 기자)

원본보기 아이콘

이날 추모대회에는 백 농민의 유가족도 참석했다. 백 농민의 장녀 백도라지씨는 "아버지가 열 달 투병 끝에 돌아가신 지도 벌써 1년이 지났다"며 "그러나 아직 해결된 것도 없이 시간만 지났나 싶고 자식 도리 못한 것 같아 마음이 아프다"며 말을 이어갔다.

백씨는 "며칠 전 이 총리가 대한민국을 대표해 가족에게 사과했다"며 "정부가 국가폭력과 인권문제에 대해 단호한 태도를 가졌음을 확인해 시름을 덜 수 있었다"고 했다.

이어 백씨는 "경찰이 인권경찰로 거듭나겠다며 여러 조치를 취하고 있는데, 국가폭력 희생자 가족으로서 환골탈태 해주길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했다. 또한 검찰을 향해 신속한 수사를 부탁했다.

다양한 추모공연도 진행됐다. 이소선 합창단은 '봄바람 그대', '단결한 민중은 패배하지 않는다'를 합창했다. 송경동 시인은 ''를 낭송했다. 가수 문진오씨와 이상은씨의 공연도 이어졌다.

이날 집회는 경찰 차벽과 살수차가 배치되지 않은 점이 눈길을 끌었다. 이는 경찰개혁위원회가 권고한 '집회·시위 자유 보장 방안'에 따른 것이다.

민중대회와 추모대회에는 각각 2500여명, 3000여명이 참가했다. 경찰은 이날 참가자를 1500명으로 추산했다.



정준영 기자 labri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