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잇따르는 '가족 살해'…남은 가족은 '평생 고통'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죄책감에 가해자도 극단적 선택, 전문가들 "사법당국 적극 개입 필요"

제공=게티이미지뱅크

제공=게티이미지뱅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관주 기자]최근 남편이 아내를 살해하고 스스로 목숨을 끊는 끔찍한 사건이 잇따라 발생해 우리 사회에 큰 충격을 주고 있다.

더욱 안타까운 사실은 이 같은 ‘가족 살해’ 범행이 매년 끊이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서로를 누구보다 보듬고 아껴줘야 하는 가족들이 오히려 ‘분노 범죄’의 표적이 되고, 그 고통은 남은 가족들에게 고스란히 돌아간다.
▲‘죄책감’에 대부분 스스로 목숨 끊어

지난 20일 오후 2시11분께 경기 화성의 한 아파트에서 A(42)씨가 아내 B(39)씨를 흉기로 살해하고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아내에게 따로 만나는 남자가 생겼다고 의심한 A씨가 분노를 참지 못하고 벌인 일이었다.

같은 날 오후 3시49분께 충북 충주에서는 아내와 말다툼을 하던 C(53)씨가 아내의 목을 졸라 숨지게 하고, 자신도 화장실에서 목을 맸다. 또 울산에서는 부부싸움을 하다 아내를 살해한 혐의로 경찰서 유치장에 수감된 A(56)씨가 자해를 시도해 중태에 빠지기도 했다.
다른 범죄들과 달리 가족 살해의 경우 범행 이후 죄책감을 이기지 못해 가해자 대다수가 스스로 목숨을 끊는 극단적 선택을 한다. 그 결과는 가정의 붕괴로 이어지고, 남은 가족들은 평생을 고통 속에 살아가게 된다. 그 어떤 범죄보다 씻을 수 없는 상처를 남기는 것이다.

▲‘가까워서’ 표적…살인 범죄자 10명 중 3명은 ‘가족’ 살해

그럼에도 가족 살해는 매번 이어지고 있다. 대검찰청이 발표한 ‘2016 범죄분석’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5년 발생한 958건의 살인사건 가운데 범죄자-피해자 사이가 ‘친족’인 경우만 29.2%에 달했다. 이는 타인(25.0%)이나 이웃·지인(16.8%)을 상회하는 수치다.

모친 살해 뒤 시신 훼손한 아들. 사진=연합뉴스 제공

모친 살해 뒤 시신 훼손한 아들. 사진=연합뉴스 제공

원본보기 아이콘

이처럼 가족 살해 범죄가 많은 이유로는 오히려 가장 가까운 사이이기 때문에 표적이 된다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는다.

한 일선 경찰서 형사과장은 “유산이나 치정 등 특별한 사연이 얽히지 않은 가족 살해 사건은 상당수가 평소의 다툼에서 비롯된다”며 “더 자신을 이해해줄 것이라고 생각한 가족들에게 모욕과 비판을 당한다는 생각에 극심한 배신감을 느끼는 것 같다”고 말했다.

▲사법당국 ‘적극적 개입’ 필요

전문가들은 가족 살해 범죄가 하루아침에 이뤄지지 않는다고 말한다. 범행에 앞서 불화나 폭력 등 그간 쌓여온 전초가 순간 ‘끔찍한 결과’를 만든다는 것이다. 이에 가족 회복이 우선이긴 하지만, 이미 상황이 돌이킬 수 없게 된 경우 사법당국의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는 “전문상담센터와의 연계는 물론, 그 정도가 심할 경우 가족 간 격리조치 등 경찰 등 사법당국의 보다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하다”면서 “이를 위한 관련 법규 정비 등이 신속히 진행돼야 한다”고 제언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원본보기 아이콘



이관주 기자 leekj5@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