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은행 가입상품 원금보장여부, 통장 표지에 표시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은행이 이달부터 고객이 가입한 상품의 원금보장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통장 표지에 표시하도록 했다.

금융감독원은 이같은 내용이 담긴 금융 관행 개혁 자율추진단의 추진실적을 23일 소개했다.
금융 관행 개혁 자율추진단은 금융당국 주도의 '국민체감 20대 금융 관행 개혁'과 병행해 민간에서 지난해 4월 꾸려진 것으로 개혁과제를 발굴·개선방안을 마련해왔다.

원금보장 여부에 따른 통장 표지 디자인 차별화가 대표적이다. 은행에서는 원금보장형 상품과 비보장형 상품을 함께 팔고 있어 소비자가 원금 보장 여부를 파악하지 못한 채 실적배당 금융투자 상품에 가입하는 경우가 있었다.

이에 통장 표지에 '원금 비보장 상품'이라는 글귀를 통장 앞면에 표시해 통장만 봐도 알 수 있게 했다.
다음달부터는 신용카드 모집인의 불법·과당경쟁을 예방하기 위해 우수모집인 인증제도 도입된다. 근속 기간, 회원유지율, 불완전판매건수, 모집질서 위반 등 인증 평가항목과 세부기준을 토대로 선발되며 여신금융협회가 카드사로부터 우수모집인 신청을 받아 7월에 인증서 수여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여신협회는 카드사 전속 모집인 2만3000여명 중 5%에 달하는 1000명 내외가 인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또 자동차 사고나 고장으로 자동차보험 고객이 긴급출동 서비스를 받을 때 고객이 출동 직원의 이동상황을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했다.

개발 비용과 소요시간을 고려해 보험사의 실정에 따라 점진적으로 추진하되 시스템을 구축하기 전까지는 출동 직원의 연락처를 고객에게 알려줘 유선으로 출동 직원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증권 계좌를 해지하거나 온라인 거래 과정에서 비밀번호 입력 오류로 재등록을 할 때 소비자가 영업점을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이나 모바일, 전화 등으로 관련 업무를 할 수 있게 했다.

일부 증권사가 이런 업무를 비대면으로 처리하고 있는데 올해 중으로 11개사가 추가로 개선할 예정이다.

하반기부터는 중고차를 사기 위해 대출을 받을 경우 금융회사가 대출 신청자에게 중고차의 사고 이력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카히스토리'를 안내하도록 했다. 카히스토리는 보험개발원이 손해보험사의 자동차보험 지급기록을 바탕으로 중고차의 사고 이력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다.

이와 함께 7월부터는 모든 저축은행이 예·적금 상품의 만기가 도래했을 때, 적금 납입이 2개월 이상 지연됐을 때 관련 사실을 휴대전화 문자로 소비자에게 알리도록 했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