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초구, 폐지수거 어르신 안전손수레 지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자체 제작한 ‘서리풀안전손수레’ 60대 6일 저소득어르신에게 전달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서초구(구청장 조은희)가 폐지 수거해 어렵게 생계를 꾸려가는 어르신들에게 자체 제작한 ‘서리풀 안전손수레’ 60대를 지원한다.

'서리풀 안전손수레’는 기존에 없던 자체 브레이크, 제동장치를 추가해 비탈길 운전에 안전성을 높였다.
또 교통사고 방지를 위해 손수레 양쪽 면에 야광반사지, 경광등을 부착해 어두운 밤길. 새벽길에 눈에 잘 띄도록 했다.

뿐 아니라 손수레 손잡이를 낮게 제작해 이동의 불편함을 줄이고 휴식기능을 고려해 옮겨 앉을 수 있는 접이식 의자도 부착됐다. 그럼에도 무게는 20kg이상 줄였다. 가볍고 튼튼한 스테인리스 재질로 만들어져 쉽게 녹슬지도 않는다. 기존의 손수레, 일명 리어카는 철 소재로 리어카 자체 무게만 해도 70kg이었다.

구의 ‘서리풀안전손수레’는 민·관·학 협력으로 시작됐다. 제작을 위해 지역 내 저소득층 자립을 돕고 있는 서초지역자활센터가 나섰고, 이성식 한양대 교수의 전문 연구개발팀 재능기부를 통해 안전한 디자인으로 설계됐다. 제작비용은 현대자동차 후원으로 마련됐다.
서리풀안전손수레

서리풀안전손수레

AD
원본보기 아이콘

지난 7월말 1차 샘플을 제작, 8월 한 달간 구동 테스트 작업도 거쳤다. 폐지를 수거하는 어르신들에게 직접 시범 운영하도록 해 좋은 의견도 수렴했다. 손잡이 길이를 줄이고, 손수레에 쌓인 폐지를 밧줄로 감을 수 있는 고정 장치를 만드는 등 추가 검토와 보완을 거쳐 탄생한‘서리풀 안전손수레’는 저소득 어르신들 60명에게 전달될 계획이다.
손수레 수요조사를 위해 한 고물상에서 만나 뵌 어르신은 "70kg 리어카를 끌고 다니느라 힘이 너무 들었는데 가벼우면서도 튼튼한 서리풀 안전손수레를 이용하면 평소보다 힘도 덜 들고, 더 많은 파지를 주울 수 있게 됐다”며 고마움을 전했다.

구는 6일 서초구 청계산 인근 신원동에 소재한 서초지역자활센터에서 폐지 수거 어르신들에게 ‘서리풀 안전손수레’를 전달, 손수레를 작동 시연하는 행사를 연다. 향후 구는 야간에 작업할 때 유용한 야광조끼와 야광소재 밧줄(야광안전바)도 함께 지원할 예정이다.

조은희 구청장은 “폐지 수거 어르신들의 안전을 위해 애써주신 분들께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엄마의 마음으로 소외 이웃들이 체감할 수 있는 마음 따뜻한 생활밀착형 복지를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