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현태 검사, 15번째 '검사 정년퇴임'…검사 정년퇴임이 주는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민진 기자] 지난 9일 검사복을 벗은 정현태(63ㆍ사법연수원 10기) 전 대전고검 검사는 검찰 역사상 15번째 정년퇴직자다.

일반 기업이나 교직, 공무원 사회에서 임직원의 정년퇴임은 흔한 일이다. 하지만 동기나 후배가 검사장으로 승진하면 퇴직하는 검찰조직 관행에 비춰보면 검사의 정년퇴임은 극히 이례적이다.
정 전 검사의 정년퇴임이 화제가 된 건 검찰 사내 방송국이 지난 19일 내부망에 그의 퇴임기념 동영상을 올리면서다. 동영상 조회수는 이틀 만에 7200여건을 기록했다.

정 전 검사는 지난달 30일 내부망에 올린 퇴임 인사에서 "평생 처음으로 겪어보는 검찰의 엄청난 위기 상황 속이라 더 마음이 허전하고 아프다"며 "검찰이 국민으로부터 더 사랑받는 조직으로 거듭나는 모습을 가슴에 그리며 늘 마음 깊이 축원하겠다"는 말을 남겼다.

41살에 부장검사가 된 정 전 검사는 대검찰청 공안 3과장, 공안 1과장, 공안기획관을 거쳐 2002년 전국 최대 검찰청의 특수수사를 총괄하는 서울지검 3차장에까지 올랐다. 하지만 서울지검 휘하 검사가 피의자를 가혹 행위로 숨지게 한 사건으로 순탄하던 그의 검사 생활도 굴곡을 맞았다. 이후 15년간 그는 검찰 내 '한직'으로 일컬어지는 고검에서만 근무했다.
검사 정년퇴임이 뉴스가 되는 시대다. 퇴직 후 변호사 개업이 가능한 검사는 대형 로펌이나 대기업으로 가는 길이 열려있다. 임관과 함께 3급 공무원 대우를 받은 검사의 경우 상대적으로 나은 처우를 받지만 경제적인 면만 봤을 때 '전관예우'를 받는 변호사에 비할 바가 못 된다. 그래서 자리에 연연하지 않고 검사 생활을 천직으로 국민을 바라보고 일한 그에게 박수를 보내는 것이다.

평생을 검찰에서 재직하다 검사로 정년퇴임하는 사례는 몇 년에 한명 꼴로 있어왔다. 서진규 전 서울고검 검사(6기)는 30년 4개월을 검사로 재직하다 2006년 12월 물러났다. 그는 당시 정상명 검찰총장보다도 한 기수 선배였지만 묵묵히 자기 길을 갔다. 퇴임 후 변호사 개업도 하지 않았다. 바로 앞서서는 2002년 2월 퇴임한 안대찬 전 서울고검 검사(사법시험 1회ㆍ4기)가 있다.

검찰청법에 따르면 검찰총장의 정년은 65세, 그 밖의 검사는 63세가 정년이다.



김민진 기자 ent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