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스마트시티' 확산 위해 범부처 아이디어 공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5일 '제1회 스마트시티 추진단' 회의
오는 9월엔 '제1회 글로벌 스마트시티 위크' 예정


[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정부가 스마트시티의 국내 확산과 해외진출 확대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머리를 맞댔다.
국토교통부는 미래창조과학부·행정자치부 등 관계부처와 지자체, 공공기관, 유관협회와 함께 '2017년 제1회 스마트시티 추진단' 회의를 25일 열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해외진출 중심으로 운영해오던 수출추진단을 국내 스마트시티까지 총괄하도록 개편한 후 열리는 첫 번째 회의다.

이날 회의는 스마트시티 주요 정책성과와 향후계획, 해외사업 추진현황에 대해 발표하고 이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김경환 국토부 제1차관은 "지난해 민관합동 추진단을 시작했을 때만 해도 스마트시티는 많은 사람들에게 익숙한 단어가 아니었지만 이제는 4차 산업혁명도, 스마트시티도 보편적인 용어가 됐다"며 "그동안의 노력이 결실을 맺어 '스마트시티 수출 1호'인 쿠웨이트 압둘라 신도시 사업이 착수했고, 스마트도시법 개편 등의 성과를 이뤄 냈다"고 말했다.

이날 국토부는 스마트도시법 개편과 홍보관 개관 등 1분기 성과를 설명하는 한편 스마트시티 발전 로드맵 수립과 인증제 도입 등 올해 중점 추진사항에 대한 협조를 요청했다.

이와 함께 국토부는 스마트시티에 대한 국민 체감도를 높이기 위해 유관기관의 다양한 행사를 연계·확장한 '제1회 글로벌 스마트시티 위크'를 오는 9월 개최할 예정이다.

정경훈 국토부 도시정책관은 "스마트시티가 도시라는 공간을 변화시키고, 신산업을 만들어 내는 미래 성장동력의 핵심이 되기 위해서는 기관간 유기적인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스마트시티 로드맵 수립과 글로벌 스마트시티 위크, 인증제, 수주지원단 파견 등 올 한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할 예정인 만큼 국내외에 스마트시티가 확산되는 가시적인 성과를 볼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