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베트남이나 튀니지 등 개도국에서 도로ㆍ철도를 건설하거나 신도시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우리나라의 노하우를 전수한다는 명목으로 박근혜정부 첫해 인도의 도시재생프로젝트 등 3곳을 시작으로 지난해까지 23개 마스터플랜이 수립됐다. 우리나라의 축적된 인프라 개발경험을 전파하면서 국내 건설사가 공공기관이 해당 국가에 진출하는 데도 도움을 줄 수 있다는 명분에서 추진된 사업이다.
통상적인 인프라 개발과정을 보면 당국의 검토나 인허가 과정에서 무산되는 경우가 적지 않고 종합계획이 수용되더라도 단기간 내 성과를 내기가 어려운 만큼 긴 안목을 갖고 접근하는 게 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국토부가 마련한 마스터플랜 가운데서도 직접 가시권에 있는 건 2014년 니카라과의 국가도로망 사업 가운데 일부 등 아직은 소수에 불과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각 용역별로 수억원의 예산이 들어가는 점을 감안하면 향후 사업성 등을 따졌을 때 정책결정과정에서 후순위로 밀릴 가능성이 높은 게 현실이다.
여타 정부부처에서 비슷한 취지로 추진중인 사업이 있는 점도 지속적인 추진을 어렵게 하는 요인이다. 인프라개발의 경우 국토부가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분야지만 외교부 산하 한국국제협력단(코이카) 등 별도 기관을 중심으로 개도국 원조업무를 총괄할 수도 있어서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