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환경오염 줄인 폐기물 소각로 상용화에 성공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국기계연구원 연구팀 개발

▲일반소각로의 공기연소 화염(왼쪽)과 고온 FGR MILD 연소적용 소각 화염.[사진제공=한국기계연구원]

▲일반소각로의 공기연소 화염(왼쪽)과 고온 FGR MILD 연소적용 소각 화염.[사진제공=한국기계연구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환경오염을 줄인 폐기물 소각로가 상용화에 성공했다. 고온 연소가스 재순환 방식을 적용해 질소산화물을 40% 줄였다. 인체에 해로운 질소산화물을 기존 대비 40% 정도 크게 줄일 수 있는 저공해 소각시스템이 전라남도 도서 지역에 설치돼 운영 중이다.

한국기계연구원(원장 임용택, 이하 기계연) 환경기계시스템연구실 심성훈 박사팀은 '고온 FGR MILD 연소기술의 상용화 사업'을 통해 폐기물 소각로에서 많이 발생하던 질소산화물(NOx)과 일산화탄소(CO)를 획기적으로 줄이는 소각기술 상용화에 성공했다.
연구팀은 질소산화물을 획기적으로 줄이기 위해 고온 연소가스를 재순환하는 방식을 사용했다. 기존 방식은 소각로에서 빠져나와 한 번 냉각된 저온상태의 배기가스를 재순환시키는 방식이었다. 연소가 불안정해지고 질소산화물의 저감량도 크지 않았다. 반면 심 박사팀은 연소실 출구부의 고온 연소가스가 식기 전에 재순환하는 신기술을 적용해 연소의 안정화와 질소산화물 저감 효과 향상을 동시에 달성했다.

현재는 소각로에서 질소산화물이 배출되면 환원제와 촉매제를 이용한 후처리를 통해 환경 기준치를 맞춰왔다. 심 박사가 개발한 기술은 폐기물 소각 과정에서 다량으로 발생하던 질소산화물을 별도 후처리 설비 없이 기존 대비 40% 정도 크게 감소시켰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심 박사는 "이번에 개발한 MILD연소기술은 간단한 구조만 추가해 질소산화물을 크게 줄일 수 있고 동시에 소각로의 내구성을 해치는 고착물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장점을 가진다"며 "폐기물의 소각뿐만 아니라 질소산화물의 후처리에 막대한 비용을 지불하는 석탄화력 발전소에 특히 적용효과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