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성진 뉴라이트 역사관 몰랐을까…속속 드러나는 행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역사관 무지한 탓" 해명에도
"건국절 등 뉴라이트 역사관 논할 때 확신에 찬 태도" 등 추가 증언
박성진 중기부 장관 후보자

박성진 중기부 장관 후보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설 기자]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동료 교수들의 반대에도 보수단체인 뉴라이트 계열 인사를 초청했다는 등 추가 증언이 나오면서 역사관 논란은 커질 것으로 보인다. 박 후보자는 자신을 둘러싼 역사관 논란에 대해 '무지한 탓'이라고 해명한 바 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이찬열 국민의당 의원은 8일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제출받은 자료를 통해 박 후보자가 지난해 가을 학기 포항공대 기계공학과 정기세미나에 이영훈 전 서울대 경제학과 교수를 추천했다고 밝혔다. 이 교수는 뉴라이트 사관의 논객으로 알려져있다.
이 의원실에 따르면 박 후보자는 동료 교수들의 반대에도 이 전 교수를 초청한 이유를 묻는 질의서에 "다양한 분야의 교수를 초청해 세미나를 진행하면 더 낫겠다는 취지에서 진행했다"고 답했다.

그러나 이날 포항공대(포스텍) 학내게시판에는 박 후보자의 역사관, 뉴라이트 계열 연사 초청 강행 등과 관련한 추가 증언이 나왔다. 문원규 기계공학과 교수는 "(박 후보자가) 기자회견에서 주장한 역사에 대한 무지와 무관심론은 설득력이 없다"며 박 후보자의 사퇴를 촉구하는 글을 올렸다.

문 교수는 "박 후보자는 이 교수 초청에 문제를 제기하는 교수들에게 '학문의 자유에 대한 억압'이라며 반발했다"며 "'학생들이 세미나에 선택적으로 출석할 수 있도록 허용하자'는 결정에도 극렬히 반대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교수는 "박 후보자는 건국절 등 뉴라이트 역사관과 국정교과서 문제, 심지어 종북 세력을 논할 때도 확신에 찬 태도로 임했고 상대방을 설득하려 했다"며 "종교에 대해서도 학생들에게도 비슷한 태도로 그 관념들을 설파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이날 박 후보자는 지난 2014년 7월 31일 학내 기술창업 교육센터 주최로 포스코 국제관에서 열린 '청년창업간담회'에 극우논객 변희재 씨를 강연자로 초청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한 매체는 당시에도 일부 교수들이 변 씨가 정치적으로 편향돼 있어 적합하지 않다는 의견을 냈지만 박 후보자가 강하게 밀어붙였다고 보도했다.

이에 박 후보자는 국회 질의답변서를 통해 "간담회는 포항공대 산하 한 기구에서 추진한 것"이라며 연관성을 부인했다. 변 씨는 "몇 년 전 포항공대에서 교수들과 청년 창업 관련 간담회를 가진 것은 맞지만 나를 누가 추천했는지는 모른다"고 답했다.

한편 박 후보자는 이외에도 2015년 군부 독재를 미화하고 건국절 논란을 일으킨 뉴라이트 사관 연구보고서를 작성한 사실이 드러나 한 차례 곤욕을 치렀다. 박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는 오늘 11일 예정돼 있다.




이설 기자 sseo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