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송파구 노인복지시설 운영 실태 전수조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노인복지시설 45개소 위생?안전?인권 점검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송파구는 30일까지 노인복지시설 45개소를 직접 찾아가 운영실태 점검에 나선다.

구는 노인복지시설을 이용하는 어르신들의 이용 편의는 물론 인권보호에 앞장서고자 해마다 두 차례에 거쳐 현장 점검을 시행 중이다.
특히 점검의 전문성과 투명성 유지를 위해 별도로 구성한 ‘노인인권보장실태조사단’이 복지시설 곳곳을 돌며 위생과 안전은 물론 노인인권 피해사례 발생 여부를 집중 점검하고 있다.

‘노인인권보장실태조사단’은 2016년 전국 지자체 중 최초로 노인복지 및 법조계, 의료계 등 분야별 전문가들로 구성했다. 이들은 △노인 학대 조사 △요양시설 등 점검 △노인인권 홍보 △노인학대 정책 심의 등 역할을 수행 중이다.

이번 점검은 조사단 12명이 4개조로 나눠 노인요양시설(7개소),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15개소), 재가노인복지시설(23개소) 등 45개소를 직접 방문, 점검한다.
송파구 노인복지시설 운영 실태 전수조사
AD
원본보기 아이콘
점검 내용은 크게 노인인권, 위생, 안전 분야로 나눠 세부 항목을 꼼꼼히 살피는 것이 원칙이다.

특히 이들은 입소어르신들을 현장에서 직접 만나 복지시설에서의 생활 불편이나 학대 여부 등을 면밀히 살핀다.

또, 해당 복지시설 종사자들과의 개별 면담을 통해 노인학대에 대한 인식과 입소대상자의 요구 등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대처하는지 등도 조사한다.

위생 안전 부분은 소방, 가스, 전기에 대한 안전점검과 대피 훈련, 매뉴얼 구성 등과 조리시설을 중심으로 위생과 청결 여부도 확인한다.

구는 노인 인권과 학대에 대한 인식은 지속적인 홍보와 계도가 필요한 만큼 노인확대 신고 (1577-1389)와 관련 교육 등을 지속할 예정이다.

이승근 노인복지과장은 “정기적인 점검을 통해 어르신들의 불편한 점을 꼼꼼하게 살펴 안전한 환경과 질 높은 요양서비스를 제공하겠다” 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