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우리 동네 세무 주치의 '마을세무사' 뜬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마포구, 16개 각 동 마을세무사 배정 세무 문제 무료 상담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마포구에서 자영업을 운영하는 김 모씨(40)는 궁금한 면허세와 관련해 마땅히 물을 곳이 없고 달리 명쾌한 해법을 찾는 것도 쉽지 않아 문제를 그냥 방치한 적이 있다. 간단한 전화 문의만 해보았어도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문제였지만 결과적으로 내지 않아도 될 세금을 납부하고 나서야 일은 마무리 됐다. 이처럼, 바쁜 영세 자영업자나 중소상공인 등은 전문적인 세무 관련 지식을 배워가면서 사업을 영위해 나가는 것이 쉽지 않다.

마포구(구청장 박홍섭)는 이달부터 주민들의 이 같은 세무 관련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마을세무사 제도를 운영한다.
서울시와 공동으로 2015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마을세무사 제도는 구의 16개 동마다 담당 세무사를 배정하고 각종 세무관련 도움이 필요한 주민들에게 무료로 상담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세무 전문가를 주민에게 직접 연결해주고 지속적인 세무행정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 도입했다.

올해 4년차에 접어든 마을세무사 제도는 한국세무사고시회 소속 세무사들로 구성됐다. 올 1월부터 2019년 12월까지 국세 및 지방세 관련 상담을 하고 이의 신청 등 구제 제도를 지원한다.
우리 동네 세무 주치의 '마을세무사' 뜬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마을세무사와 상담을 원한다면 먼저 전화·팩스·이메일 등으로 1차 상담을 실시하고 필요시 2차 대면상담을 진행한다. 세무 관련 처분 등에 불복을 원하는 경우에는 청구세액 1000만원 미만의 지방세 분야에 한정해 이의신청·심사청구 등 권리구제 방법에 관한 상담이 가능하다.
마을세무사들은 지난 한 해 140여 건의 상담을 진행, 주민들의 세무 문제를 해결해 주었다. 적극적인 상담으로 지방세정 발전과 자진납부 풍토 조성에도 기여하고 있다.

마을세무사 상담을 받고 싶은 사람은 누구나 각 동 주민센터 또는 마포구청 징수과(☏3153-8700)에 문의하면 된다.

박홍섭 마포구청장은 “먹고 살기 바쁘고 세무 관련 신경 쓸 일이 많은 주민들에게 매우 유용한 행정서비스다. 특히, 비용 없이 지속적으로 이용이 가능 한 만큼 많은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운영에 세심한 신경을 쓰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