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집단휴업 강행VS철회… 갈라선 한유총 '내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최정혜 한유총 이사장 "휴업 철회가 공식 입장"
서울·경기 포함 12개 시도 지회 휴업 불참 밝혀
투쟁위의 입장 정면 반박… "강경파의 일부 의견"

최정혜 한국유치원총연합회이사장(왼쪽)과 박춘란 교육부차관(가운데), 유은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사립유치원 집단 휴업 철회 합의를 발표하고 있다.

최정혜 한국유치원총연합회이사장(왼쪽)과 박춘란 교육부차관(가운데), 유은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사립유치원 집단 휴업 철회 합의를 발표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 전국 17개 시도의 지회 중 12곳이 오는 18일 예고된 집단 휴업에 불참의사를 밝혔다. 강경파와 온건파의 의견이 엇갈리며 '내분'이 일어나고 있는 형국이다.

한유총은 16일 보도자료를 통해 한유총 투쟁위원회의 휴업 강행 기자회견을 '일부 강경파의 독단'이라고 규정하며 휴업 철회 의사를 재차 밝혔다. 앞서 지난 15일 한유총이 교육부와 휴업 철회 합의를 한 뒤 10시간 만에 한유총 투쟁위가 휴업 강행의사를 밝힌 것을 정면으로 부정한 셈이다. 이로써 불과 하루 사이에 '철회→강행→철회'로 상황이 급변했다.
한유총은 "투쟁위의 휴업 강행 기자회견은 일부 강경 성향 원장들이 유아교육자로서의 소임을 저버리고 극한 투쟁 일변도의 대정부 투쟁을 선포한 것"이라며 "한유총 전 회원의 의견이 아니며, 한유총의 공식 입장은 휴업 철회"라고 못 박았다.

최정혜 한유총 이사장은 "잠깐의 불편을 참아내면 유아학비 경감 등 더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했으나 휴업과 철회 그리고 번복 등으로 그 불편과 심적 고통을 가중시킨 상황에 대해 머리 숙여 사죄한다"며 "이를 해소시킬 방안은 휴업 철회 밖에 없다는 생각에 많은 지회가 공감해 휴업을 철회하고 유아교육자 본연의 모습으로 돌아가고자 한다"고 전했다.

휴업에 참여하지 않기로 한 한유총 지회는 서울, 경기, 대전, 충북, 충남, 대구, 광주, 울산, 전남, 경북, 제주 등 11개 지역이다. 인천의 경우 회원유치원 중 75%가 휴업에 불참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집단휴업 강행VS철회… 갈라선 한유총 '내분' 원본보기 아이콘

한유총 투쟁위가 이날 오후 서울 용산구 갈월동 한유총 건물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대부분의 학부모와 유치원들이 휴업을 지지하고 있다"며 "많은 이들이 참석할 것"이라고 밝힌 것과 정 반대의 모습이다.
임원진 간의 소통 미비 및 갈등도 나타났다. 추이호 한유총 투쟁위원장은 이날 "최 이사장이 교육부가 합의된 것이 없다고 밝힌 것에 대해 충격을 받고 병원에 입원한 상태"라고 말했지만 최 이사장은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이를 '사실 무근'이라고 정면 반박하기도 했다.

이 같은 내분과 휴업 철회는 '밥그릇 지키기'라는 반발 여론과 교육부의 강경 대응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박춘란 교육부 차관은 이날 오후2시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휴업을 강행하는 사립유치원에게는 집중 감사 및 최대 유치원 폐쇄에 달하는 강력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로써 휴업에 참여하는 지회는 강원, 경남, 전북, 세종 등 5곳과 인천 일부 유치원에 불과하게 됐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