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서구 특수학교 논란, "김성태 의원 주장은 또 '사실무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교육청, "마곡지구 고려했지만 추진한 적은 없어"
학교용지 불투명 및 주민 반발 고려… 현재 공진초 터에 설립 진행 중

지난 5일 서울 강서구 탑산초에서 열린 '강서지역 특수학교 설립 주민토론회'에서 특수학교 학부모들이 무릎을 꿇고 눈물을 흘리며 특수학교 설립 찬성을 호소하고 있다.(출처=유튜브 영상 "'강서고 무릎 꿇은 학부모들' 왕복3시간 특수학교 설립 호소" 캡쳐)

지난 5일 서울 강서구 탑산초에서 열린 '강서지역 특수학교 설립 주민토론회'에서 특수학교 학부모들이 무릎을 꿇고 눈물을 흘리며 특수학교 설립 찬성을 호소하고 있다.(출처=유튜브 영상 "'강서고 무릎 꿇은 학부모들' 왕복3시간 특수학교 설립 호소" 캡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서울시교육청이 서울 강서구의 특수학교 설립을 둘러싼 논란을 두고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의 주장을 또 다시 받아쳤다. 김 의원이 "서울교육청은 강서구 마곡지구 부지에 특수학교를 설립하려 추진했지만 돌연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변심했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 다시 한 번 '사실 무근'이라고 밝혔다.

12일 서울교육청은 보도자료를 통해 김 의원의 주장을 정면 반박했다. 서울교육청은 김 의원 측의 '(서울교육청이) 강서구 가양동 옛 공진초 부지가 주민들의 반대로 사업지연이 불가피할 뿐 아니라 예산부족으로 주민편익시설 등의 편의시설 설치가 불가능하다고 판단했다'는 주장에 대해 "공진초 부지 내 특수학교는 예정대로 오는 2019년3월 개교를 목표로 진행 중이며, 주민반대로 사업지연이 불가피하다고 판단한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주민편익시설은 당시 어떤 시설이 설치될지 종류와 규모 등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예산액을 산출할 수도 없었으며, 산출되지 않은 예산에 대해 판단하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부족하다고 판단했다'했다는 주장은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다.

또한 마곡지구 부지에서 돌연 옛 공진초 부지로 급선회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서울교육청은 "지난해 8월 옛 공진초 부지에 특수학교 설립 행정예고를 하고 설립을 추진했으며, 현재 동일부지에 건축 설계가 진행중이다"라며 "마곡부지에 특수학교 건립을 추진한 사실이 없다"고 못박았다.

2015년9월부터 지난해 행정예고 전까지는 공진초 인근 주민반대로 강서구 내에 대체부지를 논의했지만 무산됐다고 밝혔다. 또한 지난해 10월 김 의원 측의 요청에 따라 서울시와 마곡지구 부지에 대해 논의했지만 추진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날 "서울교육청은 마곡지구 부지의 여건에 대해 긍정적으로 판단했고, 서울시도 이를 받아들여 서울교육청이 결정만 하면 마곡지구 부지에 특수학교 건립이 진행될 수 있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서울교육청은 서울시 측의 회신 내용을 공개하면서 ▲마곡지구 부지를 공원용지에서 학교용지로 변경 불확실(면적규모 협의 및 조정 필요) ▲서울시의 용지제공의사 미정 ▲마곡주민들의 집단민원 움직임 ▲시의회 대체부지 논의중단 청원채택(2017.3.3.) 등을 통해 중단했다고 밝혔다.
서울시교육청이 서울시로부터 받은 회신 내용(제공=서울시교육청)

서울시교육청이 서울시로부터 받은 회신 내용(제공=서울시교육청)

원본보기 아이콘

한편 지난 5일 서울 강서구 탑산초 체육관에서 열린 '강서지역 특수학교 설립 주민토론회'에서는 장애학생 학부모들이 무릎을 꿇고 특수학교 설립을 읍소하기까지 했다. 가양동 옛 공진초 부지는 지난 2013년 특수학교 설립 부지로 선정된 이래 지역 주민들의 반발로 한 발짝도 못 나아가고 있다.

당시 토론회에서 50여명의 학부모가 무릎을 꿇자 지역주민 10여명도 무릎을 꿇고 "강서구 마곡 단지 쪽에 지으면 된다. 이곳은 한방병원을 설치할 자리"라고 맞섰다. 김 의원은 지난해 총선 당시 공진초 자리에 한방병원 설립을 내걸며 대대적인 선거운동을 벌인 바 있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