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학종' 공정성 위해 '고교 소개자료' 형식 통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는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에 필요한 고교정보를 일괄적으로 수집해 각 대학에 배포하기 위한 '공통 고교정보' 양식을 24일 발표했다.

공통 고교정보는 2018학년도 학교생활기록부종합(학종) 전형을 실시하는 대학에서 지원자의 고등학교 활동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일괄된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하는 자료다.
대교협은 2012학년도부터 고교정보시스템을 통해 고교에서 기본정보와 대입관련 특기사항 등을 입력받아 대학이 전형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해 왔으나, 고교에서 입력하는 정보가 학교알리미 내용과 유사하고 업무 부담이 크다는 지적 등 개선 요구가 있어 왔다.

특히, 지난해에는 대교협이 학교알리미 정보와 각 고교의 학교교육계획서를 수합해 대학에 제공했는데다 각 대학이 추가적으로 고교에 직접 정보를 요구하는 상황이 발생해 각 시·도교육청과 전국진학지도협의회,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등에서 고교정보 공통양식을 개발·배포를 요청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대교협은 2018학년도 공통 고교정보를 개발하기 위해 고교 교사 및 장학사, 대학의 입학처장 및 입학사정관 등의 의견을 수렴해 이번 '공통 고교정보' 양식을 마련했다는 설명이다.
새로운 '공통 고교정보'는 ▲고교 기본정보(고교유형·기숙사·교원·학생수 등 기본현황) ▲교육환경 및 구성원 특성 ▲교육과정 운영 현황 ▲동아리 활동 개설 및 운영 방식 ▲교내 시상내역 ▲3개년 교육과정 편성표 ▲기타사항 등 총 7가지 항목으로 구성됐다.

공통 고교정보 양식은 전국 시·도교육청을 통해 고등학교로 배포되고, 고교에서 작성한 공통 고교정보는 대교협에서 수합해 학종 운영을 위해 필요한 대학에만 제공된다.

각 고교에서는 공통 고교정보를 작성할 때 양식 변경 없이 사실에 근거해 작성해야 하며 선택사항 및 해당 사항이 없는 경우 작성하지 않아도 된다.

대교협 관계자는 "대학에서 개별적으로 고교에 요청해 대학 맞춤형 자료를 작성하지 않도록 이번 '공통 고교정보' 양식으로 일원화한다"고 말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