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자유학기제 놀면 안돼요"…불안마케팅 앞세운 학원 88곳 적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교육부, 입시·보습분야 2341곳 모니터링 결과

학원가 불안마케팅 광고 적발 사례

학원가 불안마케팅 광고 적발 사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서울 대치동과 목동 등에서 중학교 자유학기제 기간 동안 선행학습을 해야 한다고 광고한 학원 88곳이 적발됐다.
교육부와 한국인터넷광고재단은 자유학기제를 이용한 광고나 선행학습을 유발하는 광고를 조사해 88개 학원을 적발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모니터링은 지난해 7~8월 전국 입시·보습학원(3만6434곳)을 대상으로 한 모니터링에서 학부모 불안을 조장하는 광고가 다수 적발된 서울 학원 밀집지역 학원 2341곳을 중심으로 재점검한 결과다.

적발된 학원들 가운데 자유학기제를 이용한 광고는 8건으로, '자유학기제 기간 시험 부재로 인한 학습공백 최소화 강좌' 또는 '자유학기제 대비 학원 자체시험 실시' 등 학부모의 불안감을 이용한 광고들이 주를 이뤘다.
교육부는 다만 지난해 이 지역 내 적발 건수(15건)와 비교하면 자유학기제를 이용한 불안 광고는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선행학습을 유발 광고는 80건으로, '초등학생 대상 중학교 교육과정' 또는 '중학생 대상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운영한다는 내용으로 광고하는 사례가 다수였다.

교육부는 이같은 단속 결과를 해당 교육청에 통보해 광고를 삭제하도록 행정지도하고, 학원이 불응할 경우 특별실태조사를 벌여 수강료와 교습과정, 시설기준 등 학원 운영과 관련된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지도·점검을 실시하기로 했다.

아울러 학원연합회 측에 올바른 학원광고 관행이 정착될 수 있도록 '학원광고 자율규약'을 준수하고 공교육 정상화를 저해하는 광고행위를 근절하기 위한 자체적인 노력을 강화해 달라고 요청했다.

홍민식 교육부 평생직업교육국장은 "학생 수 감소와 국내 경기 위축으로 경영난에 빠진 일부 학원들이 학생과 학부모를 현혹하는 광고를 할 가능성이 높아 상시적으로 학원의 부당 광고를 모니터링할 계획"이라며 "학부모들 역시 불안 심리와 경쟁 심리를 이용한 학원 광고에 이끌리지 말고 현명하게 자녀교육에 신경써 달라"고 당부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