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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트·크라이슬러 되살려낸 마르키온네 CEO 별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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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파산 위기의 피아트 자동차를 구해 내 미국의 자동차 업체 크라이슬러와 합병한 세르조 마르키온네 전 최고경영자(CEO)가 향년 66세로 타계했다.

존 엘칸 피아트크라이슬러(FCA) 회장은 25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마르키온네 전 CEO가 스위스에서 세상을 떠났다고 전했다. 엘칸 회장은 성명을 통해 "불행하게도, 우리가 우려했던 일들이 발생했다. 마르키온네 전 CEO가 결국 세상을 떠났다"면서 "우리가 그를 기리고 기억하는 최고의 방법은 그가 우리에게 남긴 유산을 발전시키고, 그가 지져왔던 책임감과 개방성이라는 가치를 계승 발전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마르키온네 전 CEO는 지난달 어깨 수술을 받은 뒤 합병증에 걸린 것으로 알려졌다. 그의 사망 시점 등은 알려지지 않고 있다. 지난 21일 FCA는 갑작스레 이사회를 열어 CEO를 교체한 바 있다. 그는 원래 내년 4월 은퇴하려 했으나, 건강 상태가 급격히 악화되어 FCA는 서둘러 경영진을 교체했다. 마르키온네 전 CEO의 후임자는 영국 출신의 마크 맨리 지프 CEO다.

이탈리아계 캐나다인인 마르키온네 전 CEO는 변호사이자 회계사 출신으로 바이오기업 등에서 활동한 뒤 아넬리 가문에 발탁돼 피아트에 입사했다. 그는 2004년 피아트의 대표로 들어온 뒤 과감하고 신속한 구조조정과 조직개편 등을 통해 피아트의 경영상태를 개선했다. 그는 불과 2년 만에 만성적 적자에 시달리던 피아트를 흑자 상태로 바꾸는 데 성공했다. 그는 자동차 생산속도를 빠르게 만들고, 수천명의 노동자를 해고했으며 경영조직을 슬림화했다.

2009년에는 미국 정부의 구제금융으로 근근이 버티던 미국의 자동차업체 크라이슬러를 인수해 회생시키는 데 성공했다. 영국의 일간지 가디언은 전문가들을 인용해 크라이슬러 역시 사실상 마르키온네 전 CEO가 구했다고 평가했다. 2014년 피아트와 크라이슬러는 합병해 세계에서 7번째로 큰 자동차 회사가 됐다.
그는 재임 기간 정장 대신 어두운색 계열의 라운드넥 스웨터와 점퍼 등을 고집했다. 그는 아침 시간을 아끼기 위해 이런 소탈한 복장을 고집했었다고 설명했다. 승부욕이 강한 그는 미국과 이탈리아를 오가는 항공편에서 잠을 자는 대신 포커를 즐겼던 것으로 알려졌다. 일 중독자로 알려진 그는 잠을 자는 시간마저 줄여가며 일에 매몰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마르키온네 전 CEO 재임 기간 피아트의 매출액은 470억유로에서 1400억유로로 3배가량 늘었으며, 순이익 역시 3배가량 증가했다. FT는 마르키온네 전 CEO 덕분에 피아트의 주가는 10배 이상 올랐다고 설명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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