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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대입제도' 권고안 내일 발표…수험생 혼란은 지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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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교육회의, 수능 vs 학종 적정비중 제시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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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현재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이 치를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안'이 더욱 혼란에 빠지고 있다. 시민참여단이 참여한 공론화 결과에서 대학수학능력시험 위주의 정시 확대와 수능 전 과목 절대평가가 우세한 지지를 얻었지만, 7일 대통령 직속 국가교육회의가 좀 더 구체적인 권고안을 발표할 수 있을지, 그리고 이 권고안을 받아 든 교육부가 이달 말까지 최종적으로 어떤 결정을 선택할지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앞서 대입제도개편공론화위원회는 시민참여단 490명을 대상으로 한 의견조사 결과 4가지 개편 시나리오 가운데 수능 전형을 전체 선발 인원의 45% 이상으로 확대하는 시나리오1과 수능을 절대평가화하는 시나리오2가 각각 평점 1ㆍ2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다만 공론화위는 "두 선택지에 대한 지지도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다"고 단서를 달았다.

이 때문에 국가교육회의 대입제도개편특위가 수능 전형의 명확한 비율을 권고할지, 단순히 확대만 권고할지는 미지수다.

당장 오는 2020학년도 대입에서조차 전국 4년제 대학의 수능전형 선발인원 비중이 19.9% 수준인 상황에서 교육부가 구체적인 수치를 제시하며 수능 비중 확대를 강제할 경우 1년만에 입시제도가 큰 폭으로 바뀌어야 한다. 수시모집 확대와 수능 영향력 축소를 지향해온 교육부의 방침과도 어긋난다.
그렇다고 선발방식 비중을 대학의 자율에 맡길 경우 실효성이 없을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 이 때문에 교육부가 각 대학들에게 재정지원사업을 통해 정시 확대 참여를 유도할 것이라는 예측에도 무게가 실리고 있다.

한편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지난 4월 대입개편 시안을 발표하면서 "국가교육회의 논의 결과를 존중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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