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폐지나 존치나" … 기로에 놓인 연세대 총여학생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재학생 투표서 82% "학생인권위원회로 재개편 찬성"
여권 신장에 페미니즘 논란까지 … 약자보호 의미 퇴색

"폐지나 존치나" … 기로에 놓인 연세대 총여학생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연세대학교 학생들이 지난 1988년 이래 30여년간 이어져온 여학생 자치조직 '총여학생회'를 개편하기로 했다. '학생인권위원회(가칭)'로 이름을 바꿔 남녀 모든 학부생들의 인권 증진을 위한 기구로 개편하자는 의견이 우세하지만 총여학생회 측은 아직 명확한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18일 연세대에 따르면 총학생회 비상대책위원회가 지난 13~15일 사흘간 '총여학생회 재개편 요구의 안'을 놓고 학생 총투표를 치룬 결과, 학부생 2만5896명 가운데 1만4285명(55.2%)이 투표해 1만1768명(82.2%)이 찬성했다. 남학생의 찬성 비율(93.2%)이 여학생(62.0%)에 비해 월등히 높았다.

학생들은 모바일 전자투표나 신촌캠퍼스와 송도캠퍼스에 각각 1개소씩 마련된 투표소를 찾아 선거에 참여했다. 재개편 요구안은 총여학생회 명칭을 학생인권위원회로 바꾸고 구성원과 투표권자를 여학생에서 전체 학부생으로 확대하자는 내용을 담고 있다.

발단은 지난달 총여학생회가 급진적 페미니스트로 분류되는 은하선 씨의 교내 강연을 강행하면서 시작됐다. 학생 1300여명이 은씨의 과거 발언 등을 들어 너무 급진적이라며 반대 서명을 벌였지만 행사는 예정대로 진행됐고, 오히려 한 여학생이 단체 카카오톡 대화방에서 강연을 반대하던 남학생을 '한남충(한국 남자를 비하하는 말)'이라고 희화화하면서 얼굴사진을 게재해 학생간 고소가 벌어졌다.
일부 학생들 사이에서 총여학생회의 독단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제기되고 전체 재학생의 10분의 1 이상이 이에 찬성하며 결국 총여학생회 재개편 요구 총투표로 이어진 것이다.

이 과정에서 총여학생회의 운영비용에 대한 논란도 불거졌다. 연세대 총여학생회 운영에는 남녀 학생 모두가 내는 학생회비가 일정 비율로 투입되지만 선거권은 여학생에게만 부여된다는 지적이다.

반면 개편에 반대하는 학생들의 모임인 '우리에게는 총여학생회가 필요하다(우총필)'는 전체 학생의 재원으로 소수를 대변하는 일은 문제가 되지 않으며, 여학생 대표 기구에 여학생에게만 선거권이 있는 점은 당연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투표 결과가 공개된 후 총여학생회 측은 18일 "총여학생회 재개편 TFT를 공개적으로 모집해 재개편의 안을 충실히 논의한 후 최종적으로 마련된 안에 대해 여학생총투표 등의 방식을 통해 총여학생회원들로부터 승인을 받겠다"며 "여학생회 회원들의 권리가 침해되지 않는 동시에 재개편을 요구하시는 학우들의 의견이 왜곡되지 않도록 숙고하겠다"고 답했다.

하지만 일부 학생들은 "총학생회 기구이자 총학생 회칙을 준용한다는 여학생회가 자치권 침해를 주장하며 총학생회원이 참여할 권리를 막고 있다"며 "재개편을 요구한 학생들의 뜻을 무시하지 말라"고 주장하고 있다.
"폐지나 존치나" … 기로에 놓인 연세대 총여학생회 원본보기 아이콘

대학가에서는 80년대 여학생의 권익신장을 위한 자치기구로 만들어지기 시작한 총여학생회가 그동안 여학생 수 증가와 교내 성차별 문제 개선 등에 따라 더 이상 소수약자를 대변하는 의미가 퇴색됐다고 보고 있다. 취업난 등으로 학생들의 관심도 멀어진데다 최근엔 남학생들이 역차별을 문제 삼기도 하면서 남녀 성대결 양상으로까지 번지는 것을 우려하는 분위기다.

현재 수도권 주요 대학 중 연세대와 동국대, 경희대 등에서만 총여학생회가 명맥을 잇고 있다. 그나마 경희대는 지난달 진행될 예정이던 총여학생회장 선거가 후보 미등록 사태로 무산되면서 비대위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홍익대는 지난 2015년 총여학생회를 폐지했고, 한양대도 최근 3년간 총여학생회장 후보가 없다가 지난해 선거를 치르려 했지만 무산됐다. 강남대 총여학생회는 지난해 12월 총학생회 산하 성평등위원회로 개편됐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