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K스포츠재단 청산 항소…"소송비, 출연금 충당" 우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K스포츠재단[이미지출처=연합뉴스]

K스포츠재단[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흥순 기자]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사태의 발단이 된 K스포츠재단이 1심 청산 판결에 불복해 항소했다. 설립허가를 취소한 문화체육관광부는 청산절차가 장기화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16일 법조계에 따르면 K스포츠재단이 최근 행정법원에 항소장을 제출하면서 청산절차를 마무리하려던 문체부의 계획이 틀어졌다. 문체부는 지난해 3월 K스포츠재단에 대한 설립 허가를 취소했지만 재단 측은 "상당수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동참해 기부한 출연금은 문제가 없기 때문에 재단의 설립허가 자체를 취소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맞섰다.
결국 재단은 '재단법인 설립허가 취소' 처분을 취소해 달라며 문체부를 상대로 행정소송을 제기했고, 서울행정법원 행정6부(이성용 부장판사)는 지난달 27일 문체부의 손을 들어줬다. 당시 재판부는 "재단의 설립 과정에서 국가기관이 위법한 공권력을 행사하고 이에 두려움을 느낀 대기업이 비자발적으로 수백억원을 납부했다"면서 "이는 강박에 의한 의사표시에 해당되고 특정인(최순실)의 사익 추구를 위해 재단이 운영되는 등 위법행위가 모두 밝혀졌다"고 설명했다.

이후 K스포츠재단은 일부 출연기업에 공문을 보내 '출연금을 돌려받을지 결정해달라'고 요청하면서 스스로 청산 절차를 밟는 것 아니냐는 관측을 낳았다. 하지만 1심 판결에 불복해 항소하면서 청산 절차가 장기전으로 돌입했다는 게 법조계의 분석이다.

2016년 1월 설립된 K스포츠재단에는 모두 288억원이 출연됐다. 문체부 관계자는 "재단 임직원의 급여나 사무실 임대료, 소송 비용 등을 출연금에서 집행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소송이 장기화될 경우 지출액만 늘어날 것"이라고 우려했다. 재단 관계자는 이에 대한 입장을 묻자 "출연기업이나 재판에 해가 될 수 있어 어떤 입장도 밝힐 수 없다"며 황급히 전화를 끊었다.


김흥순 기자 spor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