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현종 본부장, 미얀마서 첫 新남방 통상외교…상생경제발전 공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현종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왼쪽 세번째)이 23일(현지시각) 미얀마 네피도에서 미얀마 아웅산 수찌 국가고문을 예방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현종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왼쪽 세번째)이 23일(현지시각) 미얀마 네피도에서 미얀마 아웅산 수찌 국가고문을 예방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산업통상자원부는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이 23일 미얀마 네피도에서 아웅산 수찌 국가고문을 예방하고, 양국 상생경제발전을 위한 협력비전을 공유했다고 밝혔다.
김 본부장의 이번 미얀마 방문은 지난해 5월 한국 신정부 출범 이후 정부 각료급으로는 최초의 미얀마 방문이다.

김 본부장은 이 자리에서 미얀마가 첫 번째로 방문하는 신남방국가라고 언급하고, 미얀마가 제2읠 베트남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협력해가기를 희망했다.

김 본부장은 "한국의 개발경험은 미얀마가 시행착오 없이 국가발전을 추진해 가는데 매우 중요한 선례가 될 것"이라며 "현 단계에서의 미얀마 전통 제조업 발전은 물론 미래 산업도 동시에 추진하는 병행정책(two track approach) 추진, 기술이전을 포함한 산업기술 협력, 한국의 미얀마 투자 증가를 위한 협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본부장은 이어 "미얀마 정부 내에 Korea Desk를 설치해 한국의 미얀마 투자를 증대시키고 IT·자동차 등 미래 산업에 대해서도 협력하기를 희망한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국의 한국개발연구원(KDI)를 모델로 한 MDI 설립, 미얀마의 통상능력배양을 위해 코트라를 모델로 한 MYANTRADE 활성화, 개도국 현장기술지도사업인 TASK를 통한 기술이전 등 기존 협력사업에 대해 지속적으로 협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수찌 국가고문도 김 본부장의 언급내용에 공감하고 "미얀마는 전반적 산업능력 향상과 함께 특정 유망부문 특화를 통한 글로벌 경쟁력을 가진 산업을 육성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특히 김 본부장과 수찌 국가고문은 현재 양곤 북부에 추진중인 한-미얀마 경제협력 산업단지를 특별경제구역으로 조성하고, 동 산업단지에 스마트 공장, 스마트 시티 등 시범사업도 추진하는 등 양국 산업협력의 중심지로 가꿔 나가기로 협의했다.

한편 김 본부장은 수찌 국가고문 예방에 이어 딴 민 미얀마 상무부 장관과 한-미얀마 통상장관회담을 개최했다.

김 본부장은 양국간 경제협력 기반 강화를 위해 한-미얀마 경제협력 산업공단을 특별경제구역(SEZ)으로 조성해 입주기업들에게 세제, 통관 등 혜택을 줌으로써 양국 경제협력의 중심지로 만들 것을 제안했다. 이에 딴 민 장관은 관"계부처와 협의해 한-미얀마 경제협력 산업공단이 특별경제구역으로 지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화답했다.

김 본부장과 딴 민 장관은 국가발전을 위한 기술협력의 중요성에 공감하고 현재 농기계 분야에서 진행중인 TASK 사업을 타 분야로 확대하고 향후 TASK 센터를 설립을 추진해 지속적인 기술협력 논의를 위한 구조를 강화하기로 했다.

아울러 김 본부장은 그 간 포스코대우 등 에너지자원분야 협력이 활발하게 이뤄졌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협력을 요청했다.

또 자동차 분야 협력을 위해 한국 조립차 생산업체의 미얀마 진출 지원을 요청했고, 미얀마 측은 우리정부가 요청한 소형차 기준 변경(1500CC→1600CC) 등 필요사항을 검토키로 했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