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뉴스룸’ 손석희, 대선토론 중요성 시사…“김영삼 때와는 달리 유권자들이 눈여겨볼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진=JTBC '뉴스룸' 방송화면

사진=JTBC '뉴스룸' 방송화면

AD
원본보기 아이콘


손석희 앵커가 대선토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26일 방송된 JTBC ‘뉴스룸’ 앵커브리핑에서 손 앵커는 “1992년 14대 대통령 선거. 경력 일천한 진행자였지만 저는 릴레이 토론 사회를 맡았다”며 입을 열었다.

이어 손 앵커는 당시 김영삼 후보가 릴레이 토론과 TV토론에 응하지 않았음을 언급했다. “그는 회고록을 통해 마가렛 대처 전 영국 총리 조언을 소개했다”며 대처 전 총리의 조언을 인용했다.

방송에 따르면, 대처 전 총리는 김영삼 당시 대선 후보에게 ‘왜 토론을 하느냐. 토론은 지는 쪽에서 이기는 쪽을 흥분하게 해서 실수를 유발하게 하는 것’이라고 했다.
김영삼 전 대통령은 회고록에서 “토론에 응하지 않아 비판 받았지만 그 여자 말이 참으로 옳았다. 막상 선거 시작하니까 국민들이 다 그걸 잊어버리고 다른 곳에 초점이 갔다”고 밝혔다.

손 앵커는 “대선 토론을 기점으로 승패가 갈린 사례는 미국엔 많이 있다”며 미국의 존 F. 케네디와 리처드 닉슨, 로널드 레이건과 지미 카터, 조지 부시와 빌 클린턴의 대통령 후보 토론에 대해 언급했다.

이어 손 앵커는 “토론을 피하거나 최소화했을 경우 큰 피해를 입는 쪽은 유권자, 즉 국민이다”고 말했다.

손 앵커는 “당시 YS 시절 유권자들은 그의 주장대로 선거전에 들어가면서 토론을 잊었는지 모르겠지만, 지금의 유권자들은 6번 주어진 토론들을 기다리며 하나하나 눈여겨보고 있다는 것. 토론은 아직 두 번이 더 남아 있다”며 앵커브리핑을 마쳤다.








디지털뉴스본부 조아영 기자 joa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