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물인터넷 가전 융합얼라이언스 발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산업통상자원부는 26일 오전 주형환 장관 주재로 전자부품연구원에서 '사물인터넷(IoT)가전 및 스마트 홈 융합 얼라이언스' 발족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발족식에는 삼성전자 등 가전사와 SK·KT 등 통신사, 반도체·센서·소프트웨어업체, 건설사 등 스마트 홈과 관련한 대표기업들이 참석했다.
앞으로 융합 얼라이언스는 ▲스마트 홈 구현기술 협력 및 중소기업 기술지원을 위한 기술협력 분야, ▲빅데이터 기반의 스마트 홈 서비스 개발을 위한 비즈니스모델 분야, ▲규제, 표준화 문제 등을 논의하는 제도개선 분야, ▲스마트 홈 시장 확대를 위한 보급·확산 분야 등 4개 분야로 운영된다.

산업부는 먼저 이날 참석한 기업들을 중심으로 플랫폼 연계 등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실행해 나가기로 했다. 향후 유통, 의료, 보험 등 연관서비스 기업들로 참여 범위를 확대하고, 궁극적으로는 스마트 시티, 스마트 헬스케어 등 타 플랫폼과의 연계 서비스를 통해 부가가치를 높여 나갈 예정이다.

주 장관은 "우리가 보유하고 있는 세계일류의 가전 산업과 우수한 정보기술(IT) 및 통신 인프라, 반도체 등 업스트림 산업의 역량을 결합하면 세계 최고가 될 수 있는 플랫폼 분야"라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토지주택공사(LH), 서울주택공사(SH) 등 공공 건설부문이 스마트 홈 보급 확산에 선도적 역할을 해 줄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이를 위해 산업부는 데이터 규제를 완화하고 활용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선진국 사례를 참고해 데이터 규제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 스마트 홈 초기시장 창출을 가속화하기 위해 가정에서 아낀 전기를 판매할 수 있는 수요자원거래시장 참여 IoT 가전 사용가구수를 작년 250세대에서 올해 500세대로 확대한다. 사물인터넷 가전 산학연계 교육 프로그램도 마련하기로 했다.

한편 이날 전자부품연구원은 'IoT가전 빅데이터 센터' 현판식을 개최했다. IoT가전 빅데이터 센터는 가전 사용과 관련한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기술적으로 가공, 분석해 업계에 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전자부품연구원은 한국전력과 전력사용량 등에 관한 빅데이터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한국전력의 데이터를 활용해 중소기업을 위한 에너지 고효율 IoT 제품 및 서비스 개발을 지원할 계획이다.



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