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탄핵심판 후폭풍' 초읽기…與 대선주자들 엇갈린 입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문수·이인제, 탄핵 공정성 문제 삼아…원유철, 정치권 대타협 위한 '빅테이블' 제안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헌법재판소의 탄핵 심판이 막바지에 다다르면서 '포스트 탄핵' 정국에 대비하는 자유한국당(옛 새누리당) 대권주자들의 자세가 제각각이다. 이들 중 일부는 탄핵 절차가 불공정하게 진행되고 있다며 여론전을 펼치는 반면, 일각에선 헌재심판 이후 혼란을 줄이기 위해 정치적 해법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헌재가 박근혜 대통령 탄핵 심판의 최종변론기일을 27일로 잡으면서 정치권이 탄핵 정국의 소용돌이로 빠져들고 있다. 특히 헌재 심판 결과를 기다리는 한국당 대선주자들 사이에서 엇갈린 입장이 드러나는 등 온도차를 보이고 있다.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는 탄핵 심판 절차의 공정성을 문제 삼으며 강경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탄핵 반대를 주장하는 태극기 집회에 꾸준히 참석 중인 그는 26일 페이스북에 "모든 국민이 투표로 선출한 대통령에 대한 탄핵심판을 시간이 없다며 증인채택을 제한하고 변론권을 제한하고 있다"면서 "역사적이고 세계적인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는 박 대통령 탄핵심판이 졸속·위헌적으로 진행되고 있어 걱정"이라고 밝혔다.

이인제 전 의원도 태극기 집회에 참석하며 '특검 연장 반대-탄핵 기각'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그는 최근 자신의 SNS에 "대통령 측 대리인이 헌재를 모욕했다고 언론에서 난리"라며 "거짓으로 민심을 선동해 사태를 이 지경으로 몰고 온 언론이 누구를 나무랄 자격이 있단 말인가. 역사 앞에 엄숙해야 한다"고 쓴소리를 내기도 했다.

이들은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이 인용될 경우, 헌재 결정에 승복하지 않고 공정성 논란을 불러일으킬 가능성도 적지 않다. 조기대선을 앞두고 보수 지지층 결집을 위해 '탄핵 역풍'을 활용하는 전략을 쓸 수도 있다.
'탄핵심판 후폭풍' 초읽기…與 대선주자들 엇갈린 입장 원본보기 아이콘

반면 대권에 도전하는 원유철 한국당 의원은 26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장외 집회에 참석하는 대선주자들을 겨냥해 "통합과 화합을 얘기하면서 분열과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한 헌재 결정에 대한 공정성 시비를 막기 위해 여야 정치권이 대타협을 위한 머리를 맞대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광화문 광장이 아닌 민의의 전당인 여의도에서 '빅테이블'로 정치적 대타협을 이뤄내야 한다"며 "대선주자들과 정당의 대표들이 달려가야 할 곳은 광장의 집회가 아니라 바로 여의도의 빅테이블"이라고 강조했다.

최근 대선출마 선언을 한 안상수 한국당 의원도 여야 정치권 인사들이 장외 집회 참석을 자제하고, 국민 안전과 국가 안보에 집중해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그는 헌재심판 이후를 국론통합과 갈등 치유, 정치회복을 위한 '비상시국 정치회의'를 제안하기도 했다.

안 의원은 25일 인천 강화 평화전망대를 방문해 "대통령 탄핵소추라는 미증유의 상황에서 태극기와 촛불로 국론이 분열되는 가운데 대선 주자들이 촛불집회와 태극기집회를 참석하여 동조하기보다, 군이 대비태세 만반의 준비할 수 있는 리더십을 보여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그는 "대선 주자들이 촛불집회와 태극기집회를 앞다퉈 참석하는 것이 각 당의 내부경선을 의식한 것이라면 국민은 불행질수 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