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탄핵심판 최종변론 D-1…긴장 감도는 헌법재판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정미 헌법재판소장 권한대행

이정미 헌법재판소장 권한대행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정미 헌재소장 권한대행 밀착 경호받으며 출근
朴측, 출석여부 아직 알리지 않아


[아시아경제 김민진 기자]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사건의 최종변론기일을 하루 앞두고 헌법재판소에는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26일 서울 종로구 재동 헌재 정문 앞은 만일의 불상사를 대비해 헌재를 지키는 경찰 경비병력과 취재진들만이 눈에 띄었다. 탄핵심판 막바지에 들어 매일 헌재 앞을 지키며 시위를 벌이던 박 대통령 지지자들인 ‘태극기 부대’는 이날 나오지 않아 헌재 앞은 비교적 한산했다.

이정미 헌재소장 권한대행은 탄핵심판 최종변론을 준비하기 위해 이날 경찰의 밀착 경호를 받으며 오후 1시20분께 출근했다. 검은색 점퍼에 머플러를 두른 이 권한대행은 여느 때와 마찬가지로 취재진의 질문에는 아무런 답변도 하지 않은 채 청사 현관을 통과했다.

이진성 재판관과 서기석 재판관도 이날 오전 출근해 변론 준비를 하고 있다. 강일원 주심 등 다른 재판관들은 아직 출근하지 않았다.
헌재 재판관들은 박 대통령의 탄핵소추 의결서가 접수된 지난해 12월9일 이후 줄곧 박 대통령 탄핵심판을 준비했다. 변론이 있는 날을 제외하면 매일 전체 재판관회의를 진행했다. 대부분의 재판관들이 주말에도 청사에 나와 양측의 준비서면과 증거자료를 검토하는 등 심리를 벌여나갔다. 오늘로써 80일째다.

앞서 재판부는 대통령 대리인단에 ‘최종변론 하루 전인 오늘(26일)까지 박 대통령의 출석여부를 알려 달라’고 했으나 대통령 측은 아직 답변하지 않고 있다.

박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는 이제 2주 가량을 남겨 놓고 있다. 주말 대통령 대리인단은 일부 보수단체들이 주축이 된 ‘대통령 탄핵기각을 위한 국민총궐기 운동본부(탄기국)’ 집회에 참석해 ‘탄핵기각’을 외치며, 헌재 재판부에 막말을 쏟아내고, 심판 결과에 대한 불복 의사를 밝혔다.

탄핵소추 청구인인 국회 소추위원단은 자체 회의 등을 통해 최종변론 준비에 몰두했다. 25일 광화문광장에서는 '박근혜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이 ‘박근혜 4년, 이제는 끝내자!'라는 슬로건으로 탄핵촉구 집회를 진행했다. 퇴진행동 측은 이날 광화문에만 100만명 이상이 모인 것으로 추산했다.

한편, 탄핵심판 최종변론을 앞두고 '박근혜 대통령을 사랑하는 모임'(박사모) 온라인 카페에는 이 권한대행을 살해하겠다는 글이 올라오는 등 협박이 난무하고, 그에 따라 긴장감도 고조되고 있다.



김민진 기자 ent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