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인천합동청사, 지진·화재 끄떡없게 짓는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행정자치부, 내진 설계 된 소방시설 설치 계획 밝혀...180억원 들여 인천 남구 도화동에 2018년 말까지 완공

행정자치부

행정자치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행정자치부는 인천 남구 도화동에 건설되는 '정부 인천지방합동청사'에 정부 청사 최초로 소방시설에 내진 설계를 도입할 계획이라고 26일 밝혔다. 어떤 지진·화재가 일어나도 붕괴되지 않고 조기 진화가 가능하도록 지어진다는 얘기다.

2018년 말 완공 예정인 ‘인천지방합동청사’는 180억원을 들여 중부지방고용노동청, 인천지방노동위원회, 인천지방해양안전심판원, 인천보훈지청, 인천시선거관리위원회, 남구선거관리위원회 등 인천지역 정부 기관이 입주한다. 총 570여 명 규모의 직원이 상주하게 된다.
정부청사관리본부는 이 건물에 정부청사 최초로 내부에 설치되는 소방설비에 강화된 내진기준을 적용한다. 건물의 진동에도 배관이 탈락이나 파손되지 않도록 하는 흔들림 방지장치와 배관 신축 이음장치, 소방펌프 내진 스토퍼장치, 소방용 물탱크 파손 방지판 등의 내진장치를 설치해 어떠한 흔들림도 견딜 수 있도록 한다.

비상발전기실, 전산실, 전기실 등 특수장비를 보호하기 위해 설치되는 가스소화설비의 약재저장탱크에 넘어짐 방지를 위해 안전장치를 설치한다.

소화기능 유지뿐만 아니라 2차 안전사고 예방에도 적극 대비하고 건축물의 내진성능에도 부합하는 소화설비를 구축할 계획이다.
유승경 행정자치부 정부청사관리본부 본부장은 ”인천지방합동청사뿐만 아니라 앞으로 신축하는 모든 정부청사에는 규정에 맞는 소방설비의 내진 시스템을 적용하여 지진이 발생해도 청사 내 각종 문서와 기록물을 보호하고, 나아가 근무자의 인명과 재산을 지키는 안전한 청사 구현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