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KAL기 폭파 北 공작원' 김현희 "김정남 피살에 '北 관련'" 조목조목 주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한항공기 폭파범 김현희. 사진=TV조선 화면 캡쳐

대한항공기 폭파범 김현희. 사진=TV조선 화면 캡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디지털뉴스본부 송윤정 기자] 1987년 대한항공 858기 폭파 사건의 주범으로 유명한 북한공작원 출신 김현희가 이번 김정남 피살사건에 대해 "동남아시아 여성을 고용한 청부 살인"이라고 말했다.

18일 일본 마이니치신문 서면인터뷰에서 김현희는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여권을 소지한 여성 용의자 2명이 사건 후 곧 체포된 점과 관련해 "혹독한 훈련을 받은 공작원으로는 생각할 수 없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그러면서 김현희는 지금은 해체된 북한의 정보기관 '대외정보조사부' 소속으로 공작원 훈련을 받은 적이 있다고 마이니치는 덧붙였다.

김현희는 베트남 여권 소지 여성이 사건 이후 공항에 돌아와서 체포된 것에 대해 "수상하다. (2명은) 북한에서 혹독한 정신 및 육체 교육과 훈련을 받지 않은 것 같다"고 부연 설명했다.

또 두 여성이 김정남에게 다가가 범행을 저지른 것을 장난이었다고 말한 것과 관련해 김현희는 "만약 그렇다면 (범행 후) 현장을 떠나지 않았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정남 살해에 여성이 동원된 데 대해서는 "공작 대상이 (여성인 경우에) 경계심을 잘 갖지 않는 심리를 이용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했다.

이어 김현희는 자신이 '마유미'라는 일본인 여성으로 위장했을 때 "접촉한 사람들로부터 의심을 받지 않았다"고 전했다.

김현희는 또 이 신문에서 김정남 피살사건이 김정일의 탄생을 기념하는 '광명성절'인 2월 16일 직전에 발생한 점을 지적하며 북한과의 관련성을 언급하기도 했다.








디지털뉴스본부 송윤정 기자 singaso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