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일문일답]"김포공항역 하차 승객 사망사고, 열차 출입문에 끼인 것으로 추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나열 서울도시철도공사 사장 직무대행 "모든 가능성 열어두고 조사 중"

▲서울도시철도공사 관계자들이 19일 김포공항역사에서 사건 관련 브리핑을 열고 사과 인사를 하고 있다.

▲서울도시철도공사 관계자들이 19일 김포공항역사에서 사건 관련 브리핑을 열고 사과 인사를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 지하철 5호선 김포공항역에서 하차하던 승객이 승강장 안전문과 전동차 출입문 사이에 끼어 사망한 사고에 대한 서울도시철도공사의 브리핑이 김포공항역사 2층에서 진행됐다.

사고가 난 열차에서 내부 비상벨로 승객이 끼었다는 신고를 받고 기관사는 전동차 출입문을 다시 열고 약 27초 후 문을 닫고 출발했으나 사고자는 4-1지점과 3-4지점에 있는 비상문으로 밀려 나왔다. 정확한 사고 경위는 조사 중이다. 다음은 나열 도철 사장 직무대행과의 일문일답.
-기관사가 내부 비상벨(인터폰)로 승객이 끼어있는 것을 연락 받았는데도 안전 유무를 확인하지 않았나
▲전동차 출입문에 끼이게 되면 전동차 운전실에 경고등이 들어오도록 돼 있다. 기관사가 다시 열고 27초 후 다시 닫았을 때 운전실에선 이상이 없는 것으로 조사 되고 있다.

-누가 인터폰을 한 것인가?
▲내부 승객이 한 것으로 알고 있다. 승객의 신원은 모른다. 보도를 보면 원인 규명을 돕도록 연락을 해달라.

-(승강장 안전문이 닫힌 상태에서) 다시 열차 문을 열고 출발하는 것이 가능하나
▲지하철을 이용하다보면 아무 이상이 없을 경우 승강장 안전문이 닫히고 전동차 출입문이 닫힐 때 전동차 출입문만 여는 시스템이다.
-기계결함 가능성은 없나?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경찰조사와 함께 2차 발표 할 것이다.

-전동차 문과 승강장 안전문 사이의 간격은?
▲통상 25~30㎝이고 김포공항 사고지점은 28㎝로 조사되고 있다.

-승강장 안전문은 왜 같이 안 열렸나
▲안전문은 기본적으로 장애물이 있으면 자동적으로 열린다. 장애물 센서가 감지할 당시 이상이 없어 닫혔을 경우엔 인위적으로 기관사가 승강장 문을 열기 전까지 자동으로 열리지 않는다.

-승강장 안전문 고장 가능성은 있나
▲모든 가능성 열어놓고 조사하고 있다

-출입문이나 승강장 안전문 쪽에 문제가 생겼을 때 기관사가 그것을 영상을 포함해 육안으로 확인할 수는 없나
▲승강장에 폐쇄회로(CC)TV가 설치돼 있지만 열차와 거리가 멀고 승강장 안전문을 설치한 이후로 직접 다 확인하기에는 다소 어려운 측면이 있다

-승강장 안전문 사고인지 열차 출입문 사고인지 구분해야 하는데
▲(정윤영 도시철도공사 조사처장)현재는 승강장 안전문 보다는 열차 출입문과 관련된 사고인 것으로 보고 있다.

-기관사 경력은 어느 정도인지
▲(정 조사처장)20년이다.



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