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권보다 시험?"…여전한 공무원시험 화장실 사용 논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난 1일 전국 지방공무원 7급 공채 시험서도 화장실 사용 제한...국가인권위 지난달 말 '인권 침해, 시정해야' 권고에 정면 배치...관련 부처 "전면 허용은 불가" 입장 여전...수원시인권센터 "이해 안 돼...인권과 시험 공정성은 별개 문제"

공무원시험장 풍경. 사진=아시아경제 DB

공무원시험장 풍경. 사진=아시아경제 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공무원 시험 도중 화장실 출입 금지를 놓고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국가인권위원회가 인권 침해라며 시정을 권고한 후에도 여전히 화장실 출입이 금지된 채 공무원 시험이 치러졌다. 주관 부처인 인사혁신처ㆍ행정자치부도 뜨뜨미지근한 반응이다.

지난 1일 충북의 한 중학교에서 치러진 지방공무원 7급 공채 필기 시험을 본 김모(25)씨는 중간에 볼일이 급해 화장실을 가려다 제지를 받았다. 최근 인권위의 인권침해 및 시정 권고 뉴스를 본 김씨가 항의했지만 감독관은 "부정행위 방지를 위해 어쩔 수 없다"는 말만 반복했다.
김 씨는 "억지로 참고 겨우 시험을 끝냈지만 엉뚱한 곳에 집중하느라 시험을 망쳤다"고 호소했다. 김씨 뿐만 아니라 이날 서울을 뺀 16개 시ㆍ도에서 치러진 시험을 본 모든 수험생(환자ㆍ임산부 등 제외)들도 마찬가지였다.

이는 인권위의 권고에 배치된다. 인권위는 지난해 수원시인권센터가 "공무원 시험 중 화장실 사용금지는 인권 침해"라고 진정하자 지난 8월말 '인권 침해' 결정을 내렸고, 지난달 26일 이를 각 부처에 공식 통보했다.

행자부 측은 "어쩔 수 없었다"며 일부 제도 개선은 가능하지만 전면 허용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행자부 인사제도과 관계자는 "전국에서 한꺼번에 30만명에 가까운 수험생들이 시험을 보는 데 관리가 매우 어렵고 부정 행위 방지 대책을 세워야 한다"며 "올해 시험은 다 끝난 만큼 내년 시험부터 개선 방향을 모색해 볼 계획이지만, 전면 허용은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장애인ㆍ임산부 등 예외 대상을 확대하거나 시험 시간을 나누는 방법 등을 고민해 볼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중앙 공무원 시험 주관 부처인 인사처도 지난달 28일 개선 방침을 밝혔지만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등 미적지근한 태도다.
수원시인권센터 측은 행자부ㆍ인사처의 이같은 행보에 대해 이해할 수가 없다는 반응이다. 박동일 수원시 인권센터 인권보호관은 "수능의 경우 복도에 감독관 한 명을 배치해 수험생들의 화장실 이용을 자유롭게 하고 있다"며 "인권과 시험의 공정성은 비교가 불가능한 잣대인데, 이 두 가지를 동일선상에서 보는 공무원들의 관행적 사고가 아쉽다"고 말했다.

한편 오는 18일 인사처, 행자부 및 시험을 주관하는 전국 지자체 담당자들이 모여 관련 제도 개선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어서 주목된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