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남도, 콜레라 예방활동 강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내 환자 발생 따라 예방수칙 홍보·설사환자 모니터링"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전라남도는 2001년 이후 15년 만에 국내 발생으로 추정되는 콜레라 환자가 광주시 소재 보건소에서 신고됨에 따라 콜레라 예방활동을 강화키로 했다.
특히 콜레라 감염 예방수칙을 도민에게 적극 홍보할 수 있도록 마을방송 운영, 반상회보 게재, 지역신문 등 각종 매체를 활용한 홍보활동을 강화토록 시군에 긴급 시달했다.

콜레라 예방을 위해서는 ▲식수는 지하수 사용을 금지하고 안전한 식수를 사용하되 반드시 끓여 먹어야 하고 ▲날음식 섭취를 자제하고 모든 음식물은 익혀서 섭취해야 하며 ▲음식물을 취급하기 전과 배변 후에는 30초 이상 손 씻기를 하는 등 개인위생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전라남도는 또 시군 보건소 비상방역근무 체계를 확립하고 도내 의료기관 등 설사 환자 발생 모니터링을 강화할 방침이다.
전라남도는 콜레라 등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 감시를 위해 지난 5월부터 9월까지 하절기 비상방역근무를 시행하고 있으며, 병·의원 및 학교 등 2천 957명의 질병정보 모니터망을 운영하고 있다.

전남지역에서는 지난 2005년 1명(국외 유입 사례)의 콜레라 환자가 발생한 바 있다.

콜레라는 콜레라균(V.cholerae)에 오염된 어패류 등 식품이나 오염된 지하수와 같은 음용수 섭취로 발생하며, 드물게 환자의 대변이나 구토물 등과의 직접 접촉에 의해서도 감염될 수 있다.

잠복기는 보통 2~3일(6시간에서 최대 5일)이며, 특징적 증상은 복통을 동반하지 않는 갑작스런 쌀뜨물 같은 심한 수양성 설사로 종종 구토를 동반한 탈수와 저혈량성 쇼크가 나타나기도 하며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다.

이순석 전라남도 건강증진과장은 “연일 지속되는 폭염으로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으므로 안전한 음식물 섭취 및 손 씻기 등 개인위생 관리를 철저히 해달라”며 “심한 설사 등 이상증상이 있으면 즉시 보건당국에 신고해 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