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조희연 서울교육감이 받은 '선고유예' 무엇인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형법 제59조 규정, 선고유예 2년 경과 뒤 '면소'…항소심 확정되면 교육감직 유지

조희연 서울교육감이 받은 '선고유예' 무엇인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항소심에서 '선고유예' 판결을 받았다.

서울고법 형사6부(부장판사 김상환)는 4일 교육감 선거 과정에서 상대 후보인 고승덕 변호사에 대한 영주권 의혹을 제기했던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59)에게 선고 유예 판결을 내렸다.
재판부는 "공직 적격을 검증하기 위한 의도였으며 악의적인 흑색선전이 아니어서 비난가능성이 낮다"고 판단했다.

'선고유예'는 형법 제59조 규정에 따른 것으로 '1년 이하의 징역이나 금고, 자격정지 또는 벌금의 형을 선고할 경우에 제51조의 사항을 참작해 개전의 정상이 현저한 때에는 그 선고를 유예할 수 있다'고 돼 있다.

형법 제60조(선고유예의 효과)를 보면 '형의 선고유예를 받은 날로부터 2년을 경과한 때에는 면소된 것으로 간주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면소(免訴)라는 것은 법원이 유무죄에 대한 추가 판단 없이 소송을 중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선고유예는 가벼운 범죄를 처벌하지 않고 일정기간이 지나면 없던 일로 해주는 일종의 '선처'로도 볼 수 있다. 조희연 교육감은 이번 판결이 확정되면 교육감직을 유지할 수 있게 된다.

오영중 변호사는 이번 판결에 대해 "형법에 선고유예 규정이 있지만 실제로 이러한 판결을 내리는 경우는 드물다"면서 "2년이 경과하면 형법 제60조 규정에 따라 면소 처리가 된다"고 설명했다.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