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홍준표·이완구, 불구속 기소 초읽기…檢, '유죄입증' 전략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홍준표 경남도지사. 사진=아시아경제DB

홍준표 경남도지사. 사진=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완구 전 국무총리. 사진=아시아경제DB

이완구 전 국무총리. 사진=아시아경제DB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성완종 리스트'에 거론돼 검찰 수사를 받은 홍준표 경남도지사와 이완구 전 국무총리에 대한 사법처리가 초읽기에 들어갔다.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은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를 받는 홍 지사와 이 전 총리를 불구속 기소하기로 잠정 결론내고 발표 시기를 저울질 하고 있는 것으로 20일 알려졌다.
홍 지사는 2011년 6월 국회 의원회관에서 윤승모 전 경남기업 부사장으로부터 성 전 회장이 건넨 정치자금 1억원을 건네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이 전 총리는 충남 부여·청양 국회의원 재보선에 나섰던 2013년 4월4일 자신의 부여 선거사무소에서 성 전 회장을 만나 3000만원을 받은 것으로 검찰은 파악하고 있다.

특별수사팀은 홍 지사와 이 전 총리의 금품거래 시점이나 장소, 방식 등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기소 시점이 아닌 첫 재판 때 공개하겠다는 데 의견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홍 지사와 이 전 총리가 돈을 받은 시점과 장소, 방식 등은 이미 특정돼 있지만 유죄 판결을 끌어내기 위해 공판이 열릴 때까지는 보안을 유지하겠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검찰은 이들의 공소장에도 대략적인 혐의 내용만 담을 방침이다.
현재 홍 지사는 금품이 오간 날짜가, 이 전 총리의 경우 금품이 오간 시간대와 전달 방식 등이 구체적으로 알려지지 않은 상태다. 홍 지사의 금품거래 시점에 대해서는 '6월 일자불상경' 내지 '6월 초순·중순·하순' 등의 표현을 쓰고 이 전 총리의 경우 '4월4일경' 등 구체적 시간대를 적시하지 않겠다는 것이 검찰의 전략이다.

홍 지사는 의혹 시점인 2011년 6월에 '금품전달자'인 윤 전 부사장을 한 번도 만난 적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전 총리도 2013년 4월4일에 성 전 회장을 만난 기억이 없다며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검찰은 기소와 동시에 공소내용을 모두 공개할 경우 이 전 총리나 홍 지사가 이를 부인할 방패를 만들어 올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유죄 입증을 위해 공판이 시작되면 이를 모두 공개할 전망이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