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자율주행차 달리고 AI가 재난대응…스마트시티 뜬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LH, 세종에 4차산업혁명 기술 집약 최첨단 도시 조성
민간 아이디어 적극반영…참여 활성화 위한 제도개선도
자율주행차 달리고 AI가 재난대응…스마트시티 뜬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올 상반기 중 자율주행차가 달리고 인공지능(AI)을 통한 재난대응이 가능한 스마트시티가 윤곽을 드러낸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자율주행, 신재생에너지, 드론산업 등 4차산업혁명의 신기술을 집약해 선보일 스마트시티는 국내를 넘어 세계적인 모델이 되도록 하는게 목표다.
지난달 29일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위원장 장병규)는 '스마트시티 국가시범사업'을 '스마트시티 추진전략'의 핵심과제로 선정하고 LH가 개발 중인 행정중심복합도시 5-1생활권을 시범사업 대상지로 발표한 바 있다.

세종시 연동면 일원에 274만1000㎡, 274만3801.65㎡(83만평) 규모로 조성되는 스마트시티에는 오는 2022년까지 약 1만1400가구(2만9300명)가 조성될 예정이다. 사업기간은 올해부터 2022년까지로 내년 상반기 실시설계 및 조성공사에 착수하고 2021년 12월부터 입주를 시작할 방침이다.

이 지역은 KTX 오송역(14km), 경부ㆍ호남 고속철도, 경부ㆍ중부ㆍ천안논산ㆍ서울세종(2025년 준공) 고속도로, 청주공항(37km) 등의 우수한 입지를 자랑한다. 주변에는 정부종합청사, 국책연구단지, 대학(카이스트), 대덕연구단지, 오송생명과학단지, 첨단산업단지 등이 있다. 주거, 행정, 연구, 산업 등 다양한 기능이 융ㆍ복합된 자족도시를 콘셉트로 에너지 중심의 스마트 시티를 구현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에너지, 교통, 생활ㆍ안전 분야에 각별히 공을 들인다. 에너지관리시스템(EMS), 지능형 검침서비스(AMI) 및 전력중개판매 서비스를 도입하고 제로에너지 단지 조성 등으로 주거비용이 절감되고 지속가능한 도시 구현에 초점을 맞춘다. 교통 분야에서도 자율주행 정밀지도, 3차원 공간정보시스템, C-ITS 등 스마트 인프라를 기반으로 자율주행 특화도시를 만든다는 방침이다. 이밖에도 스마트팜, 미세먼지 모니터링, 재난대응 AI 시스템 등을 도입해 생활ㆍ안전 분야에서 개선된 환경을 조성한다.
LH는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도시골격을 형성하는 빈그릇을 만든 후 민간참여를 위한 규제해소 및 민간참여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을 추진하고, 민간의 아이디어를 대폭 수용해 그릇을 채워나간다는 구상이다.

이에 따라 행정중심복합도시 5-1생활권은 자율주행, 신재생에너지, 드론, 건설 정보화 설계(BIM) 등 4차산업혁명 신기술과 안전, 보건, 행정 등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적극 도입한다. 또한 도시 빅데이터 구축ㆍ활용을 통한 시간ㆍ에너지ㆍ자원 효율을 극대화해 세계적인 스마트도시 모델이 되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LH는 원활한 논의를 위해 오는 3월내에 'LH-민간 협의체'도 발족한다. 이를 통해 실질적 협업기반을 마련하고, 민간의 요구사항을 평택고덕ㆍ위례 등 5개 특화단지와 성남고등ㆍ고양향동지구에 반영 및 검증해 이번 시범사업에 최종 도입할 예정이다.

조현태 LH 스마트도시본부장은 "스마트시티는 4차산업혁명 신기술 도입을 통해 고부가가치와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혁신산업"이라면서 "LH와 민간의 협업개발이 이번 시범사업의 성공을 위한 핵심 키워드"라고 강조했다. 이어 "스마트시티 시범사업이 단순한 주거위주의 신도시 건설이 아닌 국가 성장동력을 육성하는 핵심 전략과제임을 감안해 성공적 추진을 위해 전사적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별도로 LH는 걷기, 계단오르기, 책읽기, 환경보호 등 사회적 가치가 있는 시민들의 활동을 교통, 환경·에너지 등 다양한 도시문제 해결 분야로 확대하는 시민참여형 스마트시티도 강화해 나가고 있다. 관련활동과 연계해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는 'LH 그린빈'을 선보여 이를 주변에 어려운 이웃을 위한 기부에 활용하는 구조다. 기부를 위한 재원은 우선 LH의 사회공헌활동 기금을 활용한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