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시, '도시재생 표준모델' 만들어 정부 뉴딜사업에 기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시, '도시재생 표준모델' 만들어 정부 뉴딜사업에 기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동현 기자] 서울시가 도시재생정책 관련 기관이 한 번에 모두 참여하는 '서울도시재생포럼'을 구성했다고 22일 밝혔다.
이 포럼엔 도시재생사업 현장, 연구, 실행, 정책 심의·자문 주체에 해당하는 서울시와 서울연구원, 서울시립대학교, SH공사(서울주택도시공사), 서울시 도시재생위원회가 참여한다. 포럼을 통해 도시재생 정책 이슈에 공동으로 대응하고 시 전역 131개 도시재생지역의 사업 추진 과정을 공유하며 제도적 개선사항을 발굴해 연구과제에 담아내는 등 도시재생 집단지성의 장 역할을 한다는 방침이다.

나아가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본격화되는 현 시점에서 미래 서울형 도시재생 표준모델을 개발해 전국적으로 확대하고 성공적인 한국형 도시재생 모델을 만들어 나가는데도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시는 포럼의 위원장을 맡고 도시재생사업 성과와 애로사항을 공유한다. 서울연구원은 포럼을 운영하며 도시재생 의제를 발굴한다. 서울시립대는 연구·분석을 통해 서울형 도시재생의 학술적 토대를 다진다. SH공사는 도시재생 개선방안을 도출·실행한다. 도시재생위원회는 발굴된 안건에 대해 정책 자문을 하게 된다.
포럼은 분기별로 1회씩 회의를 개최된다. 연 1~2회는 국토부, 국토연구원, LH공사가 참여하는 통합포럼으로 확대 추진해 지자체-정부기관의 긴밀한 협업체계를 만들어나갈 계획이다.

타 지자체의 경우 도시재생 관련 제도나 지원 기관이 아직 명확하지 않은 상황인 만큼 7년 간 도시재생사업을 선도적으로 추진해온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관련 기관과 협의체를 만들어 그동안의 경험과 노하우를 체계화하고 공유하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시는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서울도시재생포럼은 오는 23일 오후 3시30분 서울형 도시재생의 재도약을 위한 ‘서울형 도시재생 일취월장’이라는 주제로 1회 포럼을 개최한다. 서울시, 서울연구원, SH공사가 각각 도시재생 추진방향, 도시재생 연구방향, 사업지원 방안에 대해 발표한다.

김태현 서울연구원 박사는 “서울도시재생포럼은 주요의제를 발굴하고 심도있게 논의하는 형태로 이루어질 것"이라며 "단순히 학술적 발표에 지나지 않고 현장 중심의 실제적인 연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최동현 기자 nel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