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주거복지로드맵 발표 임박]국토부vs다주택자, 임대사업자 등록 샅바싸움…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 주거 정책을 담당하는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가 다주택자의 임대사업자 등록을 독려하는 이유는 일부 다주택자들이 주택시장을 교란하는 주범이라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

소수의 다주택자들이 다수의 주택을 거래하면서 시장에 왜곡이 생기게 되고 추종 매매가 이뤄지면서 집값이 요동을 치게 된다는 분석이다.
특히 이들은 임대수익에 대해 별도로 세금을 내지 않는 데다 임대료 인상 등에도 제한을 받지 않아 서민 주거 안정을 해칠 수 있다는 게 정부의 판단이다.

반면 다주택자들 입장에서는 임대사업자로 등록할 경우 임대수익이 노출돼 세금을 내야 하고 이 경우 건강보험료도 크게 오를 수 있다는 점에 부담을 느끼고 있다. 임대사업자가 되면 임대료 인상 폭도 연간 5%로 제한을 받게 된다. 등록 절차가 까다롭다는 점도 임대사업자 등록이 저조한 이유 중 하나다.

이런 점들을 감안해 정부는 조만간 발표할 주거복지 로드맵에서 임대사업자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방안을 내놓을 예정이다. 임대사업자 등록 시 건보료를 할인해주고 세제 혜택도 주는 방안 등이 거론되고 있다.
정부가 이런 지원책을 내놓는다고 해도 실제로 다주택자들이 얼마나 움직일지는 미지수다. 임대사업자 등록 시 인센티브가 주어진다고 해도 등록하지 않았을 때보다는 나가는 돈이 늘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임대기간 동안 주택 매매가 제한되는 점도 부담이다.

정부가 내년 4월부터 다주택자에게 양도소득세를 중과하겠다고 밝힌 상태지만 상당수 다주택자들은 아랑곳하지 않고 있다. 정부의 부동산 대책은 시장 상황에 따라 변하기 마련이고 정치권의 움직임에도 크게 좌우되기 때문에 버티는 게 최고의 전략이라는 판단에서다.

정부는 주거복지 로드맵을 통한 임대사업자 등록 유도에도 불구하고 상황이 크게 바뀌지 않을 경우 다주택자에 대한 임대사업자 의무등록제 도입도 고려하고 있다.




박민규 기자 yush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