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李총리의 잔소리 셋…"인사는 공손히, 자신은 낮추고, 상대는 높여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학생들에 "이 세 가지만 지켜도 면접에서 80점은 먹을 것…높임말 실수 없어야"

李총리의 잔소리 셋…"인사는 공손히, 자신은 낮추고, 상대는 높여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23일 "꼰대의 잔소리 같은 말씀을 드려 대단히 미안합니다마는 인사를 공손히 하고, 자신을 최대한 낮추고, 상대를 최대한 높이길 당부한다"며 "이 세 가지만 지켜도 면접시험에서 80점은 먹고 들어간다"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이날 한국장학재단이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개최한 '2017년 차세대리더 육성 멘토링 리더십 콘서트' 축사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 자리에는 대학생 2700여명이 참석해 사회 각 분야 리더들로부터 강연을 들었다.
이 총리는 "며칠 동안 무슨 말을 할지 고민하며 정리했지만, 원고를 보느라 여러분의 눈을 못 보게 되는 일이 있을까 봐 원고는 무시하겠다"면서 "요즘 학생들은 부모세대가 고생하며 살았다는 이야기를 듣는 것을 별로 안 좋아한다는 것을 잘 안다. 그래서 오늘 그 얘기는 모두 빼겠다"고 언급했다.

이어 "분명한 것은 여러분이 때로는 좌절하고 절망하겠지만 바로 그 순간이 놀라운 축복일 수도 있다는 것이다. 그건 내 경험이다"며 "누군가가 우리에게 좌절과 절망을 줄 때는 그 속에 축복의 선물을 감춰놓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 말의 뜻을 여러분이 알 날이 꼭 올 것으로 생각한다"고 전했다.

그는 그러면서 다나카 가쿠에이 전 일본 총리와 관련된 일화를 소개했다. 다나카 전 총리가 비서관을 채용할 때 다른 것은 묻지 않고 '인사를 해보라'고 한 뒤 수차례 다시 인사를 해보라고 시키다가 마지막에 자신만큼 허리를 굽혀 인사를 하자 채용했다는 것이다.
이 총리는 "인사를 한다는 것, 그리고 인사를 공손하게 한다는 것, 그것이 수상(총리)의 비서관을 뽑는 유일한 시험이었다"며 "여러분께서 진부한 얘기라고 듣지 않았으면 좋겠다. 그것이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강렬한 인상을 다른 사람에게 주게 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말, 행동, 모든 것에서 자신을 최대한 낮춰야 한다. 이것 또한 쉬운 것 같지만 어렵고 어려운 것 같지만 쉽다"면서 "진정으로 내가 모자란 사람이라고 생각해버리면 된다. 실제로 모자란다. 그냥 꾸밈으로써가 아니라 정말 그렇다"고 지적했다.

이 총리는 "상대를 최대한 높여라. 이것 또한 쉬운 것 같지만 어렵고 어려운 것 같지만 쉽다"며 "상대의 장점을 보면 상대를 존경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우선 언어에서부터 높임말의 실수가 없어야 한다"고 알렸다.

그는 한국말에서 가장 중요한 뼈대 중의 하나는 '존경어 일치'라고 언급한 뒤 "저와 함께 일하는 젊은 사람들이 저한테 야단을 가장 많이 강하게 맞을 때가 언제냐면 존경어가 틀린 문장을 써올 때다. 왜냐면 그 정도의 사람이면 다른 것은 볼 것도 없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이 총리는 "멘토, 지도자들을 만나는 것이 인생에 그렇게 자주 있는 일이 아니다. 오늘 만남을 소중히 여기고 간직해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조영주 기자 yjc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