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초의 바이브레이터는 의료기구였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여성 성기를 다양한 각도에서 조명..해부학적 구조부터 역사적 이야기까지
성적 해방감주는 자위기구로 질환 치료..영국·프랑스선 야전병원에도 비치

옐토 드렌스의 '마이 버자이너'

옐토 드렌스의 '마이 버자이너'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종길 기자]학창 시절, 영화를 보고 얼굴이 빨갛게 상기된 적이 있다. 틴토 브라스 감독(84·이탈리아)의 '칼리굴라(1979년).' 로마 황제의 근친상간, 집단간음 등에서 여성의 음부를 적나라하게 보여줬다. 성적 호기심이 왕성했는데 막상 베일이 벗겨지니 부끄러웠다. 영어의 음부(pudenda)라는 단어가 '부끄러운 (부분)'을 의미하는 라틴어에서 유래됐으니 정상적인 반응이었을 것이다.

사람들은 그때나 지금이나 음부라는 단어를 거의 꺼내지 않는다. 대충 완곡어법으로 얼버무린다. '아랫도리', '은밀한 부분' 등으로. 오히려 생생한 용어들은 욕설로 자주 사용된다. 그런데 여성 성기를 동원한 욕은 남성 성기를 사용한 욕보다 더 거친 편이다. 클라토리스 절제가 전통인 나라에서는 클라토리스를 뜻하는 단어가 최고로 추잡한 욕설이다. 이집트의 이슬람 근본주의자들은 백인 관광객을 욕할 때 '클라토리스의 어미'라고 한다. 남자에게 던지는 최악의 모욕도 '할례받지 않은 어미의 자식'이다.
클라토리스에 대해 가르치는 부모는 거의 없다. 꼭 필요한 위생 지침을 알려줘야 하는 경우에도 면피하기 바쁘다. 스스로 성기를 보려고 해도 손거울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처지다. 그래서 딸들은 아들들보다 상대적으로 준비가 덜된 채 성의 세계에 입문한다. 친구들끼리 단편적인 정보를 주고받아도 잘못된 정보로 오랫동안 혼란을 겪기 쉽다. 음부가 생식기를 넘어 섬세한 사랑의 도구이자 나아가 지구상의 모든 사람을 낳는 '세상의 기원'인데도 말이다.

이 책은 여성의 성기를 다양한 각도에서 조명한다. 저자 옐토 드렌스는 네덜란드 흐로닝언에 위치한 루트거스 재단의 성과학자다. 의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여성 성기의 해부학적 구조와 생리학적 작동을 설명한다. 또 성적기관으로 보아 오르가슴, 불감증, G스팟 등에 대한 진실을 파헤친다. 책 후반부에는 여성 성기에 대한 역사·문화적 이야기들을 전한다. 다양한 나라의 사례를 소개하는데, 여성의 신경증을 성기 마사지를 통해 치료하려 했던 의학적 일화에 눈길이 간다. 놀랍게도 여성 자위 기구인 바이브레이터가 그 전통에서 탄생했기 때문이다.

바이브레이터는 사람의 손이나 혀를 뛰어넘는 주파수의 진동을 만드는 기계이다. 생산자들은 처음 시장에 내놓으면서 그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는 경험을 제공한다고 선전했다. 1880년 무렵 등장한 최초의 바이브레이터는 의사들이 진찰실에 두는 의료 기구였다. 성적 해방감을 제공함으로써 여성의 몇몇 질환을 치료하고자 했던 오래된 의료 관행의 일환이었다. 전기기계의 에너지를 활용하게 되면서 사용자 수는 급속히 증가했다. 전쟁이 한창이던 발칸반도에서 영국과 프랑스의 야전병원들이 비치할 정도였다. 이 무렵 전기 마사지사라는 새로운 직군도 나타났다.
놀라운 성행에도 제조업자들은 제품의 성적 의미를 밝히기를 주저했다. 과거 의사들도 수대에 걸쳐 마사지를 하면서도 오르가슴을 일으킨다는 사실을 모른 척했다. 이들은 1960년대에 이르러서야 주된 목적을 숨기지 않았다. 물론 미국, 유럽 등에 국한된 이야기다. 우리나라는 각종 성인용품들을 수입하고 있지만, 이를 향한 시선은 여전히 달갑지 않다. 페미니즘에 대한 인식조차 부실하다. 2014년 개봉한 정범식 감독(47)의 '워킹걸'에서 남편에게 버림받은 백보희(조여정)는 오난희(클라라)와 함께 섹스샵을 운영한다. 그녀는 승승장구하며 여성으로서 자아를 찾는 듯하지만 일보다 가정을 택한다. 별다른 이유는 없다. 가족과 사랑에 다시 목매이면서 행복해한다.

저자가 이 영화를 봤다면 미국 마텔 사가 제조한 '님부스2000'의 어이없는 구매 후기를 떠올렸을 것이다. 이 제품은 해리포터 마케팅 열풍을 타고 만들어진 빗자루 장남감이다. 아이들이 다리 사이에 끼고 놀게 만들어진 것으로, 원격조정이 가능한데다 불까지 번쩍번쩍한다. 무엇보다도 진동 기능이 있었다. 많은 부모들은 불평을 퍼부었지만 제조사의 웹 사이트에는 이런 글도 올라왔다. "감사합니다. 내가 선물한 그 빗자루를 여자 조카애가 '완전히 탈진할 때까지' 하루 종일 갖고 놀아요."

<옐토 드렌스 지음/김명남 옮김/동아시아/1만6000원>



이종길 기자 leemea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