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단독]"평양 아파트 최고가는 2억"…북한에도 부동산 시장 발달 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은이 통일연구원 연구위원, 논문에서 북한 부동산 시장 분석..."사유 주택 매매, 아파트 개발·분양 등 남한과 유사"

자료 사진. 평양 시내의 고요한 대동강변. 아시아경제DB

자료 사진. 평양 시내의 고요한 대동강변. 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단독[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모든 주택이 당에서 공급ㆍ배정되는 것으로 알려진 북한에서도 평양에서 아파트가 2억원이 넘는 가격에 거래되며, 사유 주택 매매ㆍ중개, 아파트 개발ㆍ분양ㆍ철거ㆍ재개발 등 부동산 시장이 발전하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22일 '한국부동산학박사회'가 공개한 정은이 통일연구원 연구위원의 '북한 부동산시장의 발전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2014년 7월 북ㆍ중 현지 조사 결과 평성 등 도 소재지급의 중간급 주택 거래 가격은 3000~4000달러로 쌀 1~2t의 가격에 매매가 이뤄지고 있다. 이는 북한 1가구당 4~6년분의 소비량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따라서 주택이 단순히 사용권 등 건물로서가 아닌 부동산으로 거래가 이뤄지고 있음을 의미한다는 게 정 연구위원의 지적이다. 실제로 정 연구위원이 최근 탈북자 12명을 상대로 한 심층 면접 조사에서 주택거래의 참여자는 적게는 1번 많게는 3번 이상 집을 구매한 적이 있었다.
이른바 '살림집'으로 불리는 북한 주택은 법적으로 1958년 이전에 지어진 개인 소유 주택을 제외하면 대부분 국가, 협동단체 소유로 개인에게 이용권을 배정하는 형태로 공급된다. 따라서 형식적으로는 각 인민위원회 인사과에서 배정받아 '입사증'을 수령해야 한다. 이에 '주택매매'란 비합법적인 주택 사용권 매매를 의미한다. 하지만 김정은 체제의 북한은 '선군경제'라는 유훈 통치를 넘어서서 사회주의식 자본주의길로 향하고 있는 만큼 암묵적으로 인정되고 있다. 즉 북한 사회의 특성상 거주 이동ㆍ직업선택의 자유가 없는 만큼 국가ㆍ협동단체 소유라고 하더라도 실질적으로는 영구적인 개인 소유물로 상속ㆍ매매까지 가능하다.

이에 부동산 중개인들도 등장하기 시작했다. 만성적인 주택 공급 부족에 시달리던 북한 사회가 1990년대를 거치면서 변했다. 북한의 부동산관리법상 입주를 위해 꼭 필요한 입사증을 관리하고 주택 사용료를 징수하는 인민위원회 산하 도시경영국 주택배정과 지도원들이 사실상 입사증 거래를 알선하고 수수료를 받는 부동산 중개인 역할을 하는 곳들이 많아졌다. 2000년대부터는 전문적 알선ㆍ중개, 입사증 같은 법적 문제까지 해결해주는 주택거간들도 등장했다. 이들은 주요 기관 퇴직자 또는 연줄ㆍ인맥이 강력한 자들이다. 보통 거래액의 10%를 챙긴다.

북한의 주택매매 가격도 최근 대폭 상승했다. 1980년대만 해도 북한 돈 수천원 수준으로 노동자 평균 월급 1~2년치에 불과했다. 그러나 최근 10여년새 급등해 2014년 평양 최고의 주택가가 10만 달러에 이르렀다. 최근에는 20만 달러대의 고급 주택도 등장했다. 북ㆍ중 접경 도시도 화교 등 중국인들의 투자로 2015년 현재 5~6만달러 수준에 거래된다. 선호하는 주택 유형은 대체로 신축 아파트지만, 당 고위간부 등 상류층들은 자연 풍광이 뛰어난 곳에 마당 딸린 1~2층짜리 전원주택을 짓고 사는 것을 좋아하는 등 남한과 유사하다.
자료사진. 평양 시내. 아시아경제DB

자료사진. 평양 시내. 아시아경제DB

원본보기 아이콘

주택 공급도 국가→특권기관ㆍ기업소→일반기업소 등으로 범위가 확대되다가 '고난의 행군' 이후인 2000년대부터는 개인들도 참여할 수 있게 됐다. 기관 명의를 빌려 집을 짓고 분양한 후 대가로 주택 몇 채를 기부하는 형태다. 주택 공급 부족 문제도 해결하고 기관도 종업원 주택 문제를 해결하며, 개인은 돈을 벌 수 있는 일거삼득의 구조다.

특히 평양과 같이 도시가 발달하고 밀집한 지역에선 철거-입주권보상 등의 방식으로 아파트가 많이 건설되며, 이 과정에서 철거와 보상 등을 둘러 싼 건설주-철거세대간 갈등이 빚어지기도 한다. 철거 직전의 주택만을 구입해 수익, 즉 신축아파트 입사증을 얻으려는 사람들과 부동산개발업자, 즉 입사증 거래를 중계하면서 수수료와 뇌물을 챙기는 중개인ㆍ브로커 등도 등장했다.

정 연구위원은 이같은 내용이 담긴 논문을 28일 오후 서울 강남 GS타워에서 열리는 한국부동산학박사회 주최 정기 세미나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정 연구위원은 "북한에서 주택이라는 재화는 단순히 건물이라는 소비재 개념을 넘어 지가를 반영한 부동산으로 입지를 굳히고 있다"며 "북한에서도 중국과 유사한 행태의 부동산개발업자가 등장한 상태다. 이러한 부동산 시장의 발달은 민간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고, 현존 제도를 완화하는 개혁을 촉진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