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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체국택배, 표준협회 서비스평가 '최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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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 우체국택배가 택배서비스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

국토교통부는 한국표준협회를 통해 실시한 2017년 택배서비스 평가 결과 일반택배 분야에서는 ‘우체국택배’, 기업택배 분야에서는 ‘용마로지스’와 ‘성화기업택배’가 A등급을 받아 서비스가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23일 밝혔다.
▲자료: 국토교통부

▲자료: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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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체국택배에 이어 개인거래에서는 로젠택배, 전자상거래에서는 CJ대한통운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반면 KG로지스는 가장 낮은 등급인 C를 받았다.

택배서비스 평가는 택배업계 내 건전한 서비스 경쟁을 유도하고 국민들이 서비스 품질이 높은 업체를 선택할 수 있도록 2014년부터 실시하고 있다. 일반 국민이 주로 사용하는 일반택배군과 기업 간 소화물 이동에 주로 사용하는 기업택배군으로 나눠 평가한다. 올해부터는 개인거래 외에 추가로 전자상거래 배송에 대해서도 평가를 했다.
일반택배는 일반 국민으로 구성된 전문평가단이 기존에 있는 모든 택배사의 서비스를 직접 체험한 뒤 비교 평가하는 방식 진행했다. 기업택배는 기업택배사와 직접 계약된 화주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을 했다.

전반적으로 서비스 개선이 필요한 부분도 나타났다. 택배기사의 처우 수준 개선 및 배송용 차량의 직영화 확대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물품보관 장소 협의 및 무인택배함 등 고객과의 비대면 상황에서 서비스 개선 노력도 요구됐다.

올 상반기 한국표준협회의 설문조사를 통해 택배서비스 불만사항 1위로 집계됐던 택배사 콜센터 연결에 대한 서비스 개선 노력도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기업택배의 경우 고객사의 업무 편리성을 향상을 위한 물류정보시스템 고도화 및 새로운 물류기술의 적용 등에 대한 노력이 요구됐다.




박민규 기자 yush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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