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르포]'쌩얼'만 출입가능…'티끌 제로' V30 카메라 공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얼굴 화장만 해도 시설 출입 못해
어떤 먼지도 흩날려선 안되기 때문
공정 2/3는 손떨림·자동초점 등 성능테스트
고온·혹한·먼지 등 혹독한 내구성 시험도

LG V30 카메라는 병원 수술실 보다 깨끗한 환경에서 1μm(1백만 분의 1미터) 오차도 없는 정밀함을 바탕으로 생산되고 있다. 20일 광주광역시에 위치한 LG이노텍 카메라 모듈 생산공장에서 연구원이 LG V30와 카메라 모듈을 소개하고 있다. LG V30는 스마트폰 최초로 F1.6의 글라스렌즈를 적용해 영화같은 촬영 기법, 어두운 곳에서도 생생한 촬영 등 차별화된 카메라 기능으로 세계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LG V30 카메라는 병원 수술실 보다 깨끗한 환경에서 1μm(1백만 분의 1미터) 오차도 없는 정밀함을 바탕으로 생산되고 있다. 20일 광주광역시에 위치한 LG이노텍 카메라 모듈 생산공장에서 연구원이 LG V30와 카메라 모듈을 소개하고 있다. LG V30는 스마트폰 최초로 F1.6의 글라스렌즈를 적용해 영화같은 촬영 기법, 어두운 곳에서도 생생한 촬영 등 차별화된 카메라 기능으로 세계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얼굴에 화장을 하시면 출입이 안됩니다. 눈썹, 마스카라,파운데이션, 립스틱, 선크림도 안됩니다. 맨 얼굴만 가능합니다."

화장을 했다는 이유로 출입이 금지되는 곳. LG전자의 스마트폰 'V30' 카메라 모듈을 생산하는 LG이노텍 공장이다.
생산 공정에서 렌즈 모듈은 1,000,000분의 1미터(1마이크로미터) 단위로 조정되고 완성된다. 그 어떤 먼지도 흩날려선 안되기에 화장조차 금지된다. 액체질인 선크림은 허용 될 줄 알았다. "선크림이 피부의 열에 의해 마르고, 미세한 선크림 입자가 날릴 수도 있어 사용금지입니다"라는 대답이 돌아왔다.

20일 광주광역시에 있는 LG이노텍 카메라 모듈 생산라인을 찾았다. 스마트폰 카메라 성능의 극한을 보여줬다는 평가를 받는 V30의 카메라를 책임지는 곳이다.

◆방진복·방진화 청결로 중무장…장갑 2겹 끼고도 손 씻어야
입장부터 무척 까다롭다. 그 어떤 화장도 허용되지 않는다. 필기와 메모조차 생산라인 내 비치된 별도의 종이와 펜으로만 가능했다. '생얼'이면 일단 방진복을 입을 수 있는 조건은 갖췄다. 입장하자마자 장갑부터 낀다. 마스크, 방진모, 방진복, 방진화를 착용한다. 여기서 장갑 한 겹을 더 낀다. 청결의 신께 바쳐지는 제물처럼, 그 어떤 티끌도 먼지도 유발하지 않는 상태로 깨끗하게 정돈됐다.
그래도 아직 안 끝났다. 정전기테스트를 해야했고 접착롤로 몸 구석구석을 닦아냈다. 장갑을 두 겹이나 꼈건만 손도 씻어야 한다. 섹터별로 나눠진 공정시설로 이동할 때마다 공기로 방진복 입은 몸을 씻는 에어샤워를 한다.

시설내부로 들어서니 바닥이 눈에 띈다. 촘촘히 구멍이 뚫려있다. 공기 흡입구다. 공장내 공기가 위에서 아래로만 흐르게 한다. 먼지가 혹시라도 존재한다면, 부유하지 못하고 아래로 즉시 흡입시키려는 목적이다.

◆'100만분의 1미터' 초정밀 공정
로봇이 손톱 크기의 1/4 도 안 되는 이미지 센서 위에 스마트폰용 카메라 렌즈를 얹고 있다. 기기의 화면에는 스마트폰용 카메라 렌즈가 1마이크로미터 단위로 빠르게 움직이며 정확한 위치를 잡는 상황이 나타난다. 컴퓨터에 입력된 좌표와 6장의 렌즈 위치가 정확하게 일치했을 때 비로소 'Pass'가 화면에 뜬다. 지름 6.5mm의 카메라 렌즈 6장이 1μm의 오차도 없이 정확한 자리에 잡는 데까지 단 10초도 걸리지 않았다.

카메라 모듈 공정의 핵심은 '액티브 얼라인(Active Align)'이다. 액티브 얼라인이란 이미지 센서 위에 렌즈를 얹는 공정이다 . 렌즈의 초점이 정확하게 이미지 센서에 맞춰질 수 있도록 정교하게 맞추는 게 관건이다. 로봇팔이 쉴새없이 렌즈를 가로, 세로, 위, 아래 등 입체 좌표에 따라 움직여 최적의 초점을 찾아내 정확히 맞춰낸다 .

LG전자 'V30'

LG전자 'V30'

원본보기 아이콘


◆손떨림보정·자동초점·유리렌즈…모듈 조립후에는 철저한 성능 검증
병원보다 청결한 환경에서 첨단 로봇을 통해 만들어진 카메라 모듈은 이제 철저한 성능테스트를 거친다. 성능시험에 걸리는 시간은 전체 공정의 2/3에 달한다.

V30 카메라의 강점은 손이 흔들려도 또렷한 영상을 담아내는 '손떨림 방지', 초점을 빠르게 잡는 '하이브리드 오토포커스', 플라스틱이 아닌 유리로 만든 '크리스탈 클리어 렌즈'다.

광학식 손떨림 보정기능 시험은 헤르츠(Hertz) 별로 나눠 진행된다. 헤르츠란 1초에 몇 번 흔들리는지를 나타내는 진동 단위다. 1초에 최대 10번까지 빠르게 흔들리는 상황에서도 또렷한 사진을 담아낼 수 있어야 합격 판정을 받는다.

LG V30의 카메라는 빛을 받아들이는 첫 번째 렌즈가 '유리'다. 다른 스마트폰들은 플라스틱 렌즈를 쓴다. 더 많은 빛을 받아들인다. 이 때문에 '색상 보정'시험에서 렌즈를 통과한 빛이 손실 없이 이미지 센서에 반영되는지, 왜곡 없이 자연 그대로를 표현했는지 등 컴퓨터가 색을 수치화시켜 정확하게 계산해낸다.

◆V30카메라는 남극에서도, 사막에서도 OK…혹독한 내구성 시험
LG전자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은 '밀스펙'이란 별명을 갖고 있다. '밀리터리 스펙'의 줄임말로, 군용으로도 손색이 없을만큼 튼튼하다는 말이다. V30 카메라모듈 내구성 시험실에는 다양한 시험 기기들이 빼곡히 들어서 있다. 모듈은 두께가 얇아졌지만 최고 수준의 강도를 유지해야 한다.

게다가 전작 대비 판매 국가 수가 확대되면서 다양한 국가별 기후 환경에 맞는 다양한 환경 테스트도 필수가 됐다. LG V30 카메라 모듈은 모듈 자체의 내구성뿐 아니라 LG V30 와 동일한 무게의 모형에 장착한 상태에서도 테스트를 진행한다. 충격은 무게에 비례하기 때문에 실제 제품에 탑재된 상태에서의 카메라 모듈 내구성을 확인하기 위해서다.

LG V30 카메라 모듈은 총15개 부문의 테스트를 거친다. 온도, 먼지 등 환경 조건의 변화에 따른 시험은 물론 낙하, 전기충격 등의 강도 테스트도 진행된다. 주기적 성능검사는 물론 수시 검사를 통해 생산되는 부품의 품질이 균일한지 확인한다.
[르포]'쌩얼'만 출입가능…'티끌 제로' V30 카메라 공장 원본보기 아이콘

◆"V30, 스마트폰 카메라의 끝판왕이라 자부합니다"
LG V30가 지난달 30일 공개된 후 차별화된 카메라 성능에 대한 호평이 쏟아졌다. ▲화면 안의 특정 대상만 영화 주인공처럼 흔들림 없이 클로즈업해 주는 '포인트 줌' ▲기분에 따라 영화 장르의 특징을 살린 컬러를 선택해 촬영할 수 있는 ' 시네 이펙트' 등을 활용하면 누구나 쉽게 영화감독처럼 영상을 찍을 수 있다.

또 ▲터치 한 번이면 전문 사진작가들의 사진과 똑같은 설정값을 맞춰 작품 사진처럼 연출할 수 있는 '그래피'나 ▲80 도 이하 일반 화각이 아닌 120 도 광각에서도 가장자리 왜곡을 전작의 1/3수준으로 줄여 자연스러운 광각 사진을 찍을 수 있게 한 '저왜곡 광각' 도 LG V30만의 강점이다.

LG V30는 조리개 값이 F1.6으로 스마트폰 카메라 중 가장 낮다. F값이 낮을수록 빛을 더 많이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에 더 밝고 생동감 있는 사진과 영상을 촬영하는 게 가능해진다. 또 스마트폰 중 처음으로 DSLR 같은 고급 카메라에 사용되는 글라스 렌즈를 적용해 생생하고 자연스러운 색을 담아낸다.

박창곤 LG 이노텍 광학솔루션생산담당 상무는 "카메라 모듈의 성능이 높아질수록 더욱 정밀한 공정과 엄격한 품질 관리가 요구된다"며 "스마트폰 카메라 6년 연속 세계 1위의 기술력과 생산 노하우를 총 집약한 LG V30 로 누구나 최고의 카메라 성능을 쉽고 편리하게 경험할 수 있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V30은 21일 공식 출시됐다. V30(64GB), V30+(플러스, 128GB) 두 종류다. 출고가는 각각 94만9300원, 99만8800원이며 이통사들은 카드사 제휴 할인 등 혜택을 제공한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