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남권 대표 한강변 재건축 '반포주공1'… 35층 재건축 추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강남권 대규모 한강변 재건축 단지가 35층으로 재건축을 추진한다. 서울 서초구 반포동 반포주공1단지(1·2·4주구)와 신반포3차·경남아파트가 대상으로 이들 사업지 모두 35층 높이 규제를 수용했다.

21일 서울시에 따르면 이들 사업장은 지난달 도시계획위원회에 이어 이날 수권소위원회까지 통과했다.
이중 반포주공1단지의 경우 2012년 첫 상정 후 4년만에 심의를 통과하며 재건축 기대감을 더욱 높이게 됐다. 이 단지는 향후 최고 35층 총 5748가구의 랜드마크 단지로 바뀐다. 이번 계획안은 공공기여를 강화하기 위해 한강공원 연계 덮개공원과 지하차도를 설치하고 문화공원 내 주거역사박물관과 체험학습센터 등 문화시설을 조성하는 내용 등을 담았다. 초등학교와 중학교 각 1개씩을 세우고 복합주민센터 등 공공센터를 마련한다.

법적상한 용적률은 299.95%다. 최종 건축계획안은 서울시 건축위원회 심의에서 특별건축구역 지정 등 관련절차를 거쳐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업계에서는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 적용 대상에서도 벗어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현재 1·2·4주구는 6층 이하 저층 단지로 전용 84~196㎡형 총 2320가구로 구성됐다.

이날 통과된 신반포3차·경남아파트도 최고 35층, 총 2996가구로 다시 태어난다. 현재 삼성물산을 시공사로 선정한 곳으로 상반기 건축심의를 거쳐 연내 관리처분을 받을 계획이다. 각각 1140가구, 1,056가구였던 이 단지들은 지난해 통합 재건축을 본격 추진했다. 이중 신반포3차의 경우 2001년 추진위 설립 후 14년만에 조합 설립과 함께 재건축 사업이 가시화됐다.
업계 관계자는 "상반기 내 사업시행인가를 받은 후 하반기 중 관리처분계획도 가능할 것"이라며 "조합의 빠른 결정이 이뤄지면 내년부터 시행되는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도 피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