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포스트 6·13 서울… 도시개발 본격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포스트 6·13 서울… 도시개발 본격화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서울시 중장기 대형 프로젝트들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서울 도시개발을 책임지는 시장과 25개 자치구청장 선거가 마무리되며 도시정비ㆍ계획안들이 다시 속도를 낼 수 있게 돼서다. 용산 일대 개발 밑그림인 '용산 마스터플랜'을 비롯한 '여의도 종합개발구상', '영동대로 지하화' 등 개발 프로젝트는 물론 은마아파트와 잠실주공5단지 등 아파트 정비사업도 모두 재개될 예정이다.
14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용산부터 서울역을 포함한 용산구 한강로~중구 봉래동 총 349만㎡ 부지를 복합 개발하는 '용산 마스터플랜'이 이르면 이달 중 발표된다. 관련 용역은 이미 끝나 세부 개발안도 모두 수립된 상태다. 서울시와 국토교통부가 잔여 협의를 진행 중으로 박원순 서울시장의 3선이 확정되며 마무리 논의는 어렵지 않게 조정될 것이라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그동안 서울시와 용산구는 '용산 마스터플랜'의 개발 규모가 큰데다 시장에 주는 영향도 적지 않아 선거 이후로 발표 시점을 미뤘다. 실제 용산 마스터플랜은 중구 봉래동부터 용산구 한강로 일대까지 약 349만㎡ 부지를 오는 2030년까지 단계적으로 개발하는 초대형 개발안이다. 대상지역은 용산역 일대를 포함해 남쪽으로는 한강변, 북쪽으로는 서울역까지 아우른다. 땅 규모로는 과거 용산 국제업무지구(56만6000㎡)보다 6배 크다. 당초 서울시는 지난해말 연구용역을 마무리할 예정이었지만 계약기간이 3월말로 연장된 후 오는 6월말로 한 차례 더 미뤄졌다.

용산 마스터플랜의 윤곽이 드러나면 한남뉴타운 재개발과 용산민족공원 건립 등 연계 사업도 본 궤도에 오를 전망이다. 서울시는 마스터플랜의 설계안을 토대로 용산을 개발해나갈 것이라고 수차례 강조한 바 있다.
1조3000억원이 투입되는 영동대로 지하화 사업도 속도를 낸다. 서울 지하철 삼성역 사거리부터 코엑스 사거리 하부 공간을 개발하는 것으로 지난달 교통영향평가를 진행할 업체를 선정한데 이어 내달부터는 관계 기관간 세부 협의가 진행된다. 영동대로 지하화 사업의 경우 향후 건축 분야 등 총 20여개 심의를 받아야 한다.

서울시는 선거가 끝나고 박 시장 체제가 유지된 만큼 용역사 심사를 거쳐 계약을 마무리지을 방침이다. 사업 규모 탓에 용역 기간은 1년으로 계획됐지만 인근 현대차그룹의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사업과 공사가 중복되는 점을 감안해 내년초에는 관련 평가를 모두 마무리짓기로 했다.

GBC 사업도 선거 후 마지막 문턱을 넘어선다. 이르면 다음주께 정부 수도권정비위원회 심의 테이블에 오른다. 이 단계를 넘어 최종 건축허가를 받으면 착공이 가능하다.

여의도와 영등포 일대를 아우르는 '여의도 개발 마스터플랜' 역시 발표 시점 조율에 들어간다. 한강변에 위치한 여의도가 국제금융중심지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도심복합주거지로 개발하겠다는 게 큰 틀로, 주거시설은 수변 도심형 글로벌 복합주거단지로 만들고 도심기능 확장을 위한 교통체계 개편도 단행하기로 했다. 여의도 개발 마스터플랜의 골자는 2030 도시기본계획에서 제시하는 국제 금융ㆍ업무중심으로서의 공간 구조 개편과 글로벌 생활 환경 구축이다.

대형 개발 프로젝트 외 대규모 정비사업도 속도를 낼 전망이다. 재개발ㆍ재건축 등 서울시 정비사업의 경우 표심과 직결되는 경우가 많아 은마아파트와 잠실주공5단지 등 초대형 정비사업건은 그동안 심의나 심의 결과 과정이 다소 늦어졌다.

은마아파트의 경우 마지막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에서 지적받은 사안을 대거 반영한 새 정비안을 마련, 관할구인 강남구청을 통해 서울시에 재심의를 신청한 상태다. 서울시는 새 정비안에 대한 관계부서간 협의를 마무리 지은 뒤 심의를 열기로 했다. 다만 사업 규모가 큰 데다 심의 위원들의 분석이 다양해 문턱을 쉽게 넘어서지는 못할 전망이다. 압구정과 잠실주공5단지 등 한강변 재건축 아파트와의 논의도 본격화된다. 압구정 재건축 단지들의 경우 층수 규제에 대해 서울시와 다시 협의해보겠다는 방침이고 잠실주공5단지는 국제현상설계공모전 결과에 대해 주민간 불만이 불거진 상태다. 잠실주공5단지 재건축은 서울시가 종 상향을 조건으로 국제현상설계공모를 제안한 곳이다.

정비업계 관계자는 "개발 사업의 경우 선거 과정에서 최대 변수로 작용하는 만큼 서울시와 자치구 등에서 미뤄왔던 정비안의 논의 재개가 이뤄질 것"이라며 "각종 변수가 해제돼 하반기에는 개발 계획에 따른 거래 시장 움직임도 눈에 띌 것"이라고 밝혔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