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남까지 원스톱’ 강남 직통 新역세권 오피스텔 ‘인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고덕역 효성해링턴 타워 더퍼스트’...9호선 연장선 고덕역 수혜

고덕역 효성해링턴 타워 더퍼스트

고덕역 효성해링턴 타워 더퍼스트

AD
원본보기 아이콘


2030세대를 주 수요층으로 두는 오피스텔은 교통여건이 편의성이 흥행의 핵심 요소라고 할 수 있다. 그 중 강남으로 얼마나 빠른 이동이 가능한가에 따라 자산적 가치가 달라진다. 강남은 서울 대표 업무지구로 수요층이 풍부한데다, 핵심 인프라도 부족함 없이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잇따른 부동산 대책에도 강남권 집값 상승세가 고공행진을 이어가면서 강남 접근성이 개선되는 오피스텔에 대한 기대감도 높게 작용하고 있다.
실제 지난해 1년간 서울에서 분양한 단지들의 청약성적을 보면 강남권이 압도적이었다. 금융결제원 자료를 보면 지난해 1년 동안 (2017년 1월~2017년 12월) 강남, 서초, 송파에서 분양한 단지들의 1순위 청약 경쟁률은 평균 40.56대 1로 서울지역 1순위 평균 경쟁률(12.86대 1)을 크게 웃돌았다.

예컨대 과거에도 강남과 직통으로 연결되는 신설역 개통은 오피스텔의 가격 상승으로 이어졌다. 부동산114 자료를 보면 지난 2016년 1월 신분당선 연장구간(정자~광교) 개통으로 광교중앙역 역세권 단지인 경기도 수원시 이의동의 ‘광교더로프트’(2014년 3월 입주)는 개통 후 1년(2016년 2월~2017년 1월) 동안 5.3% 올랐다. 같은 기간 동안 경기도와 수원시 오피스텔 매매가격이 각각 2.92%, 4.25% 상승한 것을 웃돌았다.

신규 분양시장에도 강남발 훈풍이 이어졌다. 롯데건설이 지난 12월 청약을 받은 경기도 동탄2신도시 일대의 ‘동탄역 롯데캐슬 트리니티’ 오피스텔은 강남과 연결되는 SRT와 GTX A노선(2021년 개통예정)을 이용할 수 있는 동탄역 초역세권 단지로 청약에서 평균 56.84대 1을 기록했다.
지난해 9월 GS건설이 경기도 남양주 진건지구에 분양한 ‘다산자이 아이비플레이스’ 오피스텔은 평균 68.11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단지는 지하철 8호선 연장선인 다산역(가칭, 2022년 예정)과 직접 연결되며 개통시 잠실역까지 30분대로 이동이 가능해 강남 생활권을 누릴 수 있다.

이처럼 강남 접근성이 높아지는 신설노선 인근 단지가 수요자들의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가운데 강남 접근성이 좋아지는 오피스텔이 신규분양을 앞두고 있어 눈길을 끈다.

㈜효성은 1월 서울 강동구 명일동 일대에서 ‘고덕역 효성해링턴 타워 더퍼스트’를 분양한다. 단지는 지하 6층~지상 20층 전용면적 19~36㎡ 총 410실 규모로 지하철 5호선 고덕역 4번 출구와 10m거리의 초역세권 단지다. 특히 고덕역은 2023년 지하철 9호선 4단계 연장선 계획에 포함되어 환승역으로 추진되고 있어 향후 개통되면 강남 업무지역까지 15분이면 이동 가능해 강남주요 업무지역으로 빠른 출퇴근이 가능하다.

현대건설은 1월, 경기도 화성시 동탄2신도시 C-11블록에서 ‘힐스테이트 동탄 2차’ 오피스텔을 분양한다. 지하 4층~지상 최고 38층, 4개동, 총 679세대 규모로 이중 오피스텔은 전용면적 22㎡, 42㎡ 총 236실로 구성된다. 단지 인근에 위치한 SRT 동탄역을 통해 서울까지 빠른 이동이 가능하다.

동탄역은 2023년 GTX A 노선 개통에 따른 수혜로 미래가치는 높아질 전망이다. 단지는 동탄테크노밸리 내에 위치하며 삼성전자 화성캠퍼스와 대형 종합병원인 한림대 동탄성심병원이 있어 배후수요가 풍부하다.




김정혁 기자 mail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