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단속 또 나왔습니다"…잠실 집값 꿈틀대자 당국-시장 '숨바꼭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5일만에 3억 오른 잠실 엘스
잠실주공5단지 '50층' 재건축 호재에 일대 집값 동반 상승

▲ 송파구 잠실동에 위치한 부동산 모습.

▲ 송파구 잠실동에 위치한 부동산 모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권재희 기자]서울 송파구 잠실 일대 집값이 꿈틀대자 정부의 투기 단속반과 부동산 시장의 숨바꼭질이 또 다시 시작됐다.

25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지난 6월 국토교통부와 지자체의 합동 단속이 벌어진 잠실 일대에 최근 단속반이 재투입된 것으로 파악됐다. 단속반은 잠실 일대 중개업소에서 계약서를 열람하며 실거래 신고가격과 계약서의 가격에 차이가 있는지 등을 꼼꼼히 비교하며 부동산 투기를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단속반의 재투입에 잠실 일대 중개업소는 속속 문을 닫으며 대응하고 있다. 일부는 오전에 문을 닫았다가 오후 퇴근 무렵에 잠깐 문을 열어 반짝 영업을 하고 있으며 일부는 단골 고객에 한해 휴대전화로 영업 중이다. 잠실동의 S공인 관계자는 "최근에 단속에서 부동산 2곳이 걸렸다고 하고 불시에 단속이 나온다고 하니까 일시휴업 중인 부동산들이 많다"면서 "일부 단골들에게만 문자 돌리고 커피숍에서 만나서 거래한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단속반이 다시 잠실을 조준하고 나선 것은 지난 7일 서울시의 도시계획위원회에서 잠실주공5단지의 50층 재건축안이 통과된 후 일대 아파트 가격까지 급등하고 있어서다.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송파구 잠실동의 '잠실엘스' 전용 59㎡는 9월1일 기준 11억원에 거래됐다. 8·2 대책 직전 가격수준을 회복한 것이다. 대형평형인 전용 119㎡도 8월10일 16억1000만원에 거래된 것이 불과 5일만에 19억2000만원에 실거래 신고되며 3억원 가까이 올랐다. 이는 전고점 보다 1억2000만원 더 뛴 것이다. 최고가를 또 다시 경신한 것. 인근 K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엘스, 리센츠 등 인근 단지들이 최근 1~2주 사이 집보러 오겠다는 문의가 대폭 늘었다"면서 "집주인들도 매물을 거둬들이거나 집보러가겠다고 하면 그자리에서 바로 호가를 5000만원 높여 부르는 등 한동안 숨죽였던 분위기가 180도 바뀌었다"고 전했다.

송파구 잠실동의 '리센츠' 역시 비슷한 분위기였다. 8·2 대책 직전 16억~17억원대에 실거래가 이뤄졌던 전용 124㎡가 9월13일 18억8000만원에 실거래 신고됐다. 직전 거래가가 16억3000만원임을 감안해 볼 때 불과 일주일 새 2억5000만원이 오른 것이다.
하지만 정부의 단속 소식에도 매수심리는 꺾이지 않고 있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8·2 부동산 대책 이후 약세를 보이던 22일 기준 서울 재건축 아파트 값은 0.07% 상승폭을 나타냈는데, 이는 잠실주공5단지의 가격이 상승한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일반 아파트값 역시 0.06%으로 지난주 0.04% 상승폭에 비해 상승했다.

함영진 부동산114 리서치센터장은 "잠실 일대 아파트 매매가가 강세를 보이는 데는 일단 50층 재건축이 가능해진 잠실주공5단지의 영향이 크고, 인근 진주나 미성크로바 등 규모가 큰 재건축 단지들이 일대 집값을 밀어올리는 영향이 있다"며 "강남일수록 이런 동반상승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고 풀이했다.




권재희 기자 jayf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